[C00408] 환경문제와국제...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408] 환경문제와국제정치
개설 | 20101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신연재
조회 4565 | 다운로드 5771
교과목개요
환경 문제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의 관심권 밖에 방치되기 일쑤였고, 기껏해야 경제 문제의 일부로 다루는 것이 적절하다고 간주되곤 했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외면한 결과, 환경 문제는 지구 의제로서의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탈냉전으로 말미암은 초강대국간 경쟁의 소멸과 함께, 이 문제가 국가이익의 주요 구성 부분이 되면서 그리하여 새로운 형태의 국제 분쟁과 협력의 원천이 되면서, 국제 안보 및 경제와 동등한 수준의 중요성을 차지하게 되었다. 환경 문제가 인간의 생존과 국제관계를 변화시키는 상황에 직면해서도, 이 문제의 해결을 외면하는 것은 현재 및 미래 세대에게 죄악을 저지르는 것이나 다름없다. 세계질서의 변화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를 다양하게 제기하고 있다.
교수목표
지구환경 문제를 둘러싸고 새로운 형태의 분쟁과 협력이 제기되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환경 파괴의 영향이 평등하게 분배되고 있지는 않지만, 어떤 국가도 이로부터 초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제환경정치는 이처럼 지구 차원에서 환경 문제의 영향을 분배하고 그 해결책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것이다. 우리는 국제환경 문제의 유형과 속성, 국제환경정치이론의 적실성, 국제환경행위자들의 상대적 역할과 위상, 국제환경레짐, 환경 문제와 국제안보 범주의 변화, 남북관계와 환경 문제, 세계무역과 환경 문제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국제환경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국제환경정치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목표를 둔다.

(1) 국제환경 문제의 속성과 유형 이해
(2) 국제환경정치이론의 적실성 분석
(3) 국제환경레짐의 성과와 한계 검토
(4) 환경 문제와 세계질서 변화의 상호 관계 분석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강의 및 토론
다매체 활용 교육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발표 및 토론 : 20%
(2) 리포트 : 10%
(3) 중간고사 : 30%
(4) 기말고사 : 30%
(5) 출석 : 10%
교재 및 참고문헌
(1) 정준금, 신연재, 최병철, 한상진, 『환경과 사회』(대영문화사, 2007)
(2) 신연재, 유종선, 정준금, 『동북아 환경 문제와 지역환경협력의 모색』(집문당, 1999)
(3) 브라운,『플랜 B』(도요새, 2004)
(4) 포터 & 브라운,『세계환경정치』 (돌베개, 1994)
(5) 세계환경발전위원회,『우리 공동의 미래』(새물결, 1994)
(6) 신연재,『지구 온난화와 국제사회의 대응』(울산대 출판부, 2005. 1)
(7) 신연재,『오존층 파괴와 국제사회의 대응』(울산대 출판부, 2005. 1)
(8) “물 문제와 국제하천분쟁,”『국제정치연구』, 9권 1호(2006. 6)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