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011] 미시경제학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011] 미시경제학
개설 | 20101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최병철
조회 5446 | 다운로드 5826
교과목개요
교수목표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미시경제학은 거시경제학과 함께 경제이론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미시경제학은 경제 주체가 주어진 경제적 경제 여건에서 최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분석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런 후 경제적 여건이 변화할 때 최적 의사결정이 어떻게 시장수요와 시장공급에 반영되는지 분석한다. 궁극적으로 미시경제학은 다양한 자원이 경제 전반에 걸쳐 배분되는 과정과 그 성과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미시경제학은 경제학의 필수 과목으로 대부분 교수의 강의로 이루어진다. 상급 학년에서 배울 경제학 각 세부 전공 과목을 이해하기 위해 미시경제학은 대단히 중요하다. 따라서 미시경제학 교재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이해력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 기초를 단단히할 것이다.
미시경제학을 통해 여러 경제 여건에서 개별 경제 주체가 생존하기 위한 최소한의 원칙을 배우고 이갓을 현실에 응용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기본적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각각 40% 반영한다. 각 장이 끝날때 마다 연습문제 풀이를 제출하여 성적에 반영 한다. 출결 사항과 기타 수업 참여도 등을 성적에 반영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 교재 : 본 강의의 주 교재는 다음의 교재이다.
― David Besanko, Ronald R.Brautigam 지음, 이병락 옮김, 2009년 발행
Microeconomics, 미시경제학 제 3판,
시그마프레스, Wiley.

부교재
― 이영환, 미시경제학, 제3판, 2010년, 율곡출판사.
― 이준구, 미시경제학 제5판, 2008년, 법문사.
― 신봉호 미시경제학, 비봉출판사.
- 그 외, 미시경제학에 관한 교과서는 무척 많다. 본인의 수준과 이해력에 맞는 교과서를 택해서 보완하기 바란다.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