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613] 행정학개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613] 행정학개론
개설 | 2009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1학년 / 기초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정준금
조회 4471 | 다운로드 3079
교과목개요
교수목표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행정학의 이론적 논의에 대한 설명식 강의가 이루어지면서 학생들의 기본적인 이해가 이루어진 시점에서 학생들의 능동적 학습을 유도하는 토론을 진행시킨다. 수업과 관련된 주제를 토대로 실제 행정현상과 접목시킴으로써 행정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따라서 행정현상에 대한 시사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이를 학생들로 하여금 발표케하고 발표자와 참여자들과의 종합, 논의하게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본 교과목에 대한 학습평가방법은 먼저 수업참여와 수업의 전반적인 과정의 성실성을 바탕으로 한 학생들의 태도를 보다 중시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학생의 출석률과 발표, 토론에의 참여자세가 중요하게 고려된다.
1. 출석15% (3번 지각시 1번의 결석으로 처리, 결석시 1% 감점)
2. 리포트 15% (조별 과제부여로 )
3. 발표 토론에의 자세 10%
4. 중간고사 30% (8주차 실시)
5. 기말고사 30% (16주차 실시)
교재 및 참고문헌
1. 주교재 : 이종수, 윤영진 외, 새행정학, 서울 : 대영문
2. 참고문헌 및 자료 :
김 인 외 공저, 신행정학원론, 부산 : 금정
정용덕, 현대국가의 행정학, 서울 : 법문사
백완기, 행정학, 서울 : 박영사
박동서, 한국행정론, 서울 : 법문사
이한빈, 사회변동과 행정, 서울 : 박영사
박응격, 행정학 강의, 서울 : 박영사
Michael M. Harmon & Richard T. Mayer 저, 김성기 역, 고급행정
이론, 서울 : 형설출판사
C. Shafrity et al.(1992), Personal Management in
government, Maral Dekker.
R. Musgrave et al.(1989), Public Finance in Theory and
Practice, Mcgraw Hill.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