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223] 한국행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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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00223] 한국행정론
개설 | 2009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이병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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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우선 미국행정학을 수용, 소화하여 독자적인 한국행정학의 영역을 구축한 상황과 정도가 다루어지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구미행정이론의 한국화과정을 역사적 문헌분석들을 통해 정리할 것이다. 이에 이어 이러한 한국화과정을 계량적, 실증적 지표발굴을 통해 개념화시키고 그 이론적 맥락을 행정학의 범세계적 변화추세 속에서 예측, 전망, 정리해 봄으로써 한국적 행정학을 재조명하고 이를 통해 보다 보편타당성이 있는 한국행정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나간다.
이 과목을 통해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이 땅의 행정학도들이 외국이론이나 방법론의 올바른 도입과 수용 그리고 그러한 이론이나 방법들을 한국화시키는 학구적 노력을 진지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시도해 나가야 할 뿐만 아니라, 한국 고유의 행정사상이나 철학들을 독창적으로 한국화시키고 제도적 측면에서의 변화 적응을 꾀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란 점이다. 바로 이러한 한국적 행정학의 정립을 꾀하기 위한 시도는 한국행정의 토착화나 패러다임 정립이란 점에서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고 평가할 수 있다. 본 강의는 이러한 목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교수목표
1. 토착화와 패러다임의 개념을 이해시킴
2. 미국행정학의 토착화괴정을 패러다임별 발전과정으로 이해를 시킴
3. 한국행정학의 토착화과정을 패러다임별 발전과정으로 이해를 시킴
4. 한국행정학의 특성과 이에 기인된 이론과 방법론을 이해 시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강의와 학생들간의 개별연구발표 및 토론을 7:3의 비율로 운영토록 하며, 강의방식을 통해 한국행정학의 성격과 내용들을 이해, 숙지시킴과 동시에 교수, 학생간 그리고 학생들간의 토론방식을 활용함으로써 강의를 통해 얻은 지식을 보다 내면화 시킴. 그리고 이러한 내면화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이외에 2차례의 퀴즈 테스트를 실시할 것임. 이것은 학생들이 시험기간동안 몰아서 공부하는 것을 개선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가 됨.
학습 성과 평가방법
강의수강중 수강태도와 출석율, 쪽지시험(20%) 그리고 학과토론 및 강의 중의 참여정도와 그 내용을 40%반영하며 중간고사성적을 30%, 기말고사성적을 30%반영한다.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는 주관적 사고력 이외에 객관적인 지식의 습득정도를 평가키 위해 주, 객관식 혼용문항 또는 객관식문항으로 구성하여 실시 할 수도 있으며, 기말고사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알기 위해 주관식 및 논술식 문항으로 구성하여 실시할 수도 있음.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이병철, 현대한국행정학의 이해, 울산 : 울산대학교 출판부.
이병철, 한국행정학, 울산대학교 출판부.

참고문헌 :
김번웅 외, 현대한국행정론, 서울 : 박영사.
박동서, 한국행정론, 서울 : 법문사.
조석준, 한국행정학, 서울 : 박영사.
오석홍, 한국의 행정, 서울 :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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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nry, Nicholas, Public Administration and Public Affairs,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Inc.
Mosher, Frederick C., American Public Administration, University, Alabama : The University of Alabama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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