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171] 지방행정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171] 지방행정론
개설 | 2009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2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재홍
조회 4165 | 다운로드 3740
교과목개요
본 지방행정론 강의는 지방자치의 이론적, 실질적 이해를 기반으로 지방행정과정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소개한다. 본 교과목은 12주의 강의와 2주의 발료 및 토론, 2주의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12주의 강의 구성은 지방자치의 이론적 기초, 지방자치제도의 원리, 지방자치의 발전과정 등 지방자치의 이론적 기초와 지방자치의 계층과 구역,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주민 등 현 지방자치법에서 규정하고 있고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운영되는 지방자치제도의 현황과 이에 따른 지방행정의 현황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정부간 관계, 지방재정, 지방공무원제도 등에서는 지방행정의 운영과정을 소개하고, 지방자치제도의 변화, 대도시 지방행정, 지방자치와 지역개발 등에서는 세계화와 지방화 시대의 지방행정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수강생의 강의 참여와 발표 및 토론을 중요시하며 수강생들의 ppt파일 작성 및 발표방법과 토론방법 등을 강조한다.
교수목표
1. 지방자치의 이해
2. 지방행저과정의 이해
3.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보검색 및 자료정리방법 숙지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진행은 원칙적으로 담당교수의 강의를 중심으로 하며, 이와 더불어 소집단을 형성하여 주제별로 발표와 토론시간을 가짐으로서 보다 발전적인 지방행정의 방향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가능한 범위내에서 지방행정 실무자들의 초청강의를 통하여 강의내용과 실무와의 연계를 꾀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수업의 세부내용은 적어도 수업 1주전에 담당교수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전덜된다.
이해와 보다 심도있는 개인별 종합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하여 학기중 적절한 제목의 보고서를 매달 그룹별로 제출하고 보고서에 대한 발표와 토론 시간을 가진다. 시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나누어서 실시한다. 매 강의시간마다 출석을 점검하며, 특별한 이유없이 수업예정일수의 1/3이상을 결석할 경우 F학점으로 처리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과목의 평가는 기말시험 30%, 중간시험 30%, 과제 20%, 발표 5%, 출석 15%로 산정하며(결석 1회당, 지각 2회당 1점 감점) 평가는 출석, 과제, 시험성적을 종합하여 실시한다. 성적처리는 총수강학생의 20%를 A, 30%를 B, 30%를 C, 나머지 20%를 D와 F로 처리하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본 강의의 교재는 매주 담당교수의 홈페이지에 게재되는 강의노트이다. 그러나 예습과 복습을 위하여 적어도 한권 이상의 지방행정론(저자 무관) 책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도서는 최근에 출판된 것이어야 한다(지방자치법과 지방분권법 등 최근 지방행정 관련 법규가 엄청나게 바뀌었음). 최신 지방자치법을 수업시간에 항상 지참하여야 한다.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