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087] 전자상거래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087] 전자상거래론
개설 | 2009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최병철
조회 2397 | 다운로드 801
교과목개요
정보화와 세계화로 세계경제는 무한경쟁의 시대를 맞고 있다. wto의 출범으로 세계화의 기반이 조성되고 정보화가 촉진되는 가운데 인터넷의 대량 보급으로 전자상거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통신의 발달과 인터넷 이용의 증가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시간적, 공간적 제한을 극복하고 국경을 초월하는 새로운 국제교역 시장으로 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는 정보화와 세계화를 동시에 가속화시키는 유용한 수단으로서 ㅅ장경제체제의 원칙인 경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본 교과목은 국가경제와 사회의 변혁 뿐만 아니라 글로벌 마케팅,세계 경제의 변화를 주도하는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전자상거래를 주로 다루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가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 특히. 전자금융의 발달과 인터넷 광고의 진화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교수목표
1. 정보화 시대의 지식산업서비스에 대비한 능력 배양
2. IT 기술의 이해와 경제학에의 접목 시도
3. 인터넷 사회에서의 경제 활동
4. 세계화 속의 세계인으로의 능력 배양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방법은 강의와 실습을 병행한다. 주로 강의는 IT기술의 경제학 적용과 관련된 분야를 집중 강의한다. 사회대 컴퓨터실을 활용하여 직접 인터넷 상의 Shopping Mall을 분석하며, 실제로 인터넷마케팅도 실현해 본다. 그외에도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사이트를 찾아 보충한다. '정보통신 기술이 소비자, 생산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우리의 경제활동은 정보통신 기술에 의해 어떻게 지배를 받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을 가슴에 품고 한학기를 보낸다. 이번 학기의 특징은 각자 자기소개서를 UCC로 만들어 발표하는 것이다. 최근 자신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 주고 있는 웹2.0 시대를 표현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는 출석, UCC Presentation, 기말고사 그리고 실습을 기준으로 한다. 중간고사는 없고 대신 UCC Presentation으로 갈음한다.기말고사는 4지 선다형으로 전자상거래관리사 기출 문제를 활용한다. 그리고 인터넷의 활용정도, 인터넷을 통한 각종 상거래 모의실험 등도 평가대상이 된다. 출석, 질문, 토의 등 수업참여도를 보너스로 참작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특별히 교재는 없고 Topic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일주일 전에 강의할 자료를 강의도우미 싸이트에 미리 올려 학생들이 내려 받아 수업 자료로 활용한다.

참고문헌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해, 이동훈, 한빛미디어, 2006.
전자상거래원론, 이재규 외, 법영사, 2000.
전자상거래론, 윤광웅 외, 삼영사, 1999.

그외에도 전자상거래에 관한 참고도서는 많다.
특히 전자상거래는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첨단 정보를 담고 있는 가장 최신의 참고도서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