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031] 경제발전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031] 경제발전론
개설 | 2009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이은우
조회 4840 | 다운로드 5023
교과목개요
경제발전론은 이제까지 배운 경제이론을 기초로 경제발전과 관련된 제반 현상, 그 중에서도 발전도상국의 발전문제와 관련된 제반 문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경제발전을 정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각 국가마다 다를 수 있고, 시대마다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함께 불평등의 감소, 빈곤의 퇴치와 함께 사회구조와 국가제도의 주요한 변화를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과정으로 이해한다. 이렇게 경제발전을 정의할 때 경제발전을 달성하려면 어떤 사항들이 관련되어 있는가를 알 수 있다. 현재 선진국의 경우 다수의 실업과 복지수요의 증가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발전도상국의 경우 이런 문제 이외에 계층간 불균형문제, 빈곤문제, 인구문제, 그리고 외채문제 등이 해결되어야 할 과제들이다. 이 강좌에서는 이런 문제들을 주로 다룬다. 먼저 발전에 대한 다양한 개념들을 정리한다. 다음으로 발전의 주요한 요소인 경제성장 문제를 다룬다. 제반 경제성장이론과 경제성장의 여러 구성요인에 대해 검토한다. 이와 함께 성장과 함께 발전의 주요 요소인 분배 및 빈곤문제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경제발전 과정에 반드시 나타나는 구조변화 문제와 저발전국의 주요 현안인 인구문제를 다룬다.
교수목표
1. 발전개념 정립
2. 저발전국의 실태 파악
3. 발전전략 수립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진행 방법은 강의와 세미나를 병행한다. 중요하고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서는 교수가 강의를 한다.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의 현실을 검토하고, 선진국과 발전도상국의 실태를 상호 비교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학생들에게 과제를 부과하고 이를 발표하게 한다. 이와 함께 학생들에게 한 주제를 선택하여 논문을 작성하도록 하는데 이 내용을 기초로 학생 상호간 서로 토론하게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발표력도 향상되고 현실문제 인식력도 높아지게 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레포트 20%
출석 10%
수업참여도 10%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Todaro, M. P. and S. C. Smith , "Economic Development(10th ed.) Addison-Wesley, 2009.
참고도서 : 심경섭 외, "경제발전론", 법문사, 2009.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