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614] 경제학개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614] 경제학개론
개설 | 20091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1학년 / 기초필수과목 [3학점]
교수 | 김상온
조회 8057 | 다운로드 3068
교과목개요
경제학을 처음 접하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경제이론을 초보적 수준에서 강의한다.
현대사회의 복잡한 경제현실을 이해함에 있어 현상을 단순화시켜 이해하기 쉽도록 강의한다.
강의방법에 있어 수학이나 복잡한 그래프의 사용은 최소화하고 필수적인 통계와 간단한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강의한다.
교수목표
경제용어에 대한 기본적 이해
미시경제이론 이해
국민소득 이론 이해
개방경제에 대한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경제학 원론 강의가 통상 2개학기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비하여 본 강의는 1개 학기에 끝나므로 압축하여 강의한다. 경제학 이론 중 어느것은 중요하고 어느것은 덜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제약되어 있는 까닭에 경제이론 전반을 이해 함에 있어 요체가 되는 내용에 더욱 중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한다.
교재를 우리말로 된 것 하나와 외국의 것 하나를 택해서 이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원서를 선택한 이유는 앞으로 각론을 배울때 많은 원서를 대하게 될 것이므로 그에 대한 대비이며 특히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많은 1학년 때 원서를 접할 기회를 갖는 것이 매우 필요하기 때문이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각각 40%씩, 즉 정시시험을 80% 반영하며 수시로 부과하는 레포트와 발표를 20% 반영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김상온, 경제학 원론, 울산대출판부, 2008.

참 고 교 재 :
정창영, 경제학 원론 , 법문사, 2007.
이준구, 이창용, 경제학원론,2006.
Bernanke, Ben S., Franke, Robert H.(곽노선, 왕규호 옮김) Principles of Economics, 3rd ed. Mc-Graw Hill Korea, 2006,
Mankiw, Gregory, Principles of Economics, 2006.
Samuelson, Paul & Nordhaus, William, Economics. 14th ed. MacGrow Hill.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