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00098] 생활과문화
> 교육과정 > 생활과학대학 > 생활과학부
[F00098] 생활과문화
개설 | 20092학기
대상 |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부 1학년 / 기초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양세화
조회 3354 | 다운로드 3886
교과목개요
생활문화란 개개인의 주변에서 직접 구체화되어 생활이라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생활문화는 일상 생활의 구성요소인 인간-시간-공간이 이루고 있는 제반 요소들이 그대로 드러날 뿐 아니라 이들 요소들의 변화까지 포함하는 문화적 상징행위이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우리 주변에서, 특히 가정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실천되어지는 '움직임'을 의미하는 것이다.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의 다양한 가정생활의 내용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하며 나아가 해결점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생활문화에 대한 생활과학적 측면에서의 이해 및 접근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아울러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생활문화에 대하여 생각해본다. 또한 우리 사회의 생활문화의 내용을 세분화하고 이들 각각이 만들어진 배경과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 그리고 변화 경향 등을 중심으로 소개해나간다.
또한 본 과목은 생활과학부 1학년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이들로 하여금 생활과학의 연구대상인 가정생활, 그리고 이를 둘러싼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 그리고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게 한다. 또한 본 과목은 전공 선택을 위한 유익한 정보 제공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교수목표
1. 생활과학적 견지에서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 함양
2. 생활문화의 속성과 사회변화와의 유기적 연관성에 대한 이해 도모
3. 국내 및 국외의 주요 생활문화를 의, 식, 주, 가족생활을 중심으로 소개
4. 과거 및 현재의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 사회의 생활문화에 대한 예측
5. 의, 식, 주, 가족을 중심으로 한 생활문화에 대한 흥미유발을 통해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제고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 채택된 주교재를 이용하여 순수강의식으로 진행한다.
2. 수업내용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영상 및 사진자료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한다.
3. 주제별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 유발을 위해 자유로운 질의와 토론을 최대한 활성화한다.
4. 주제별 과제 수행을 위해 발표와 토론을 병행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과제 30% (중간과제 15% & 기말과제 15%)
출석 10%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강의 자료집 - 강의 시간에 배포

<부교재>
1.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교재개발위원회(2001). 생활과학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 김기숙, 한경선(2003). 음식과 식생활 문화. 서울: 대학교과서 주식회사.
3. 조진애 외(2001). 서양복식의 역사. 서울: 경춘사.
4. 주거학연구회(2004). 안팎에서 본 주거문화. 서울: 교문사.
5.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1995). 한국 가족문화의 오늘과 내일. 서울: 사회문화연구소.
6. 기타 주제별 관련 서적 및 학술지 논문 등 다수 소개 예정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