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00031] 소비자학
> 교육과정 > 생활과학대학 > 생활과학부
[F00031] 소비자학
개설 | 20091학기
대상 |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부 1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허은정
조회 3769 | 다운로드 2575
교과목개요
소비자학의 주요 연구분야-소비자 의사결정, 소비트렌드, 소비자문제, 재테크, 지속가능한 소비 등- 에 대해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사회에서 소비자학의 적용 영역과 전공자들의 진로를 살펴본다. 그리고 시사물을 중심으로 현재의 소비와 소비자 관련 이슈를 검토한다.
교수목표
1. 디지털사회에서 요구되는 소비자 능력을 개발한다.
2. 소비트렌드, 소비문화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3. 소비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고 소비자 문제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을 갖춘다.
4. 상상력과 창조적 능력을 바탕으로 창업의 개념을 학습하고 실제 창업 컨설팅 능력을 개발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 주별 주제에 따른 기본 이론 강의
- 강의 주제별 관련 영상물및 참고자료 활용
- 팀별 관련 주제에 대한 토론과 과제부여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석 : 10% (수업태도 : +10%)
중간고사 : 30%
기말고사 : 30%
기말과제 : 30%
교재 및 참고문헌
서정희(2005), 소비자 트렌드 예측의 이론과 방법
박명희외(2006), 생각하는 소비문화, 교문사
박명희 외(2006), 소비자 의사결정론, 교문사
김경자외(2006), 소비자 트렌드와 시장, 교문사
이신모 외(2005), 골드칼라 창업학, 다성출판사
이신모외(2002), 가상 창업 컨설팅, 다성출판사
이기춘외(2001), 소비자학의 이해, 학현사
문숙재,여윤경(2004). 소비자트랜드 21세기, 시그마프레스
김영신 외(2002), 소비자 의사결정, 교문사
안승철외(2003), 신 투자와 보헙, 신정
김영신 외(2004), 새로쓰는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 프레스
서정희 외(2005), 새로스는 소비자 상담의 이해, 시그마 프레스


참고문헌
기타 각 경제 연구소 보고서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