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01626] 스포츠복지론
> 교육과정 > 과학기술융합대학 > 스포츠과학부
[E01626] 스포츠복지론
개설 | 20111학기
대상 | 자연과학대학 체육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2학점]
교수 | 박병국
조회 2980 | 다운로드 904
교과목개요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사회 각 분야에서 ‘삶의 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과거의 삶의 질에 대한 개념이 주로 물질적이고 경제적인 풍요로움에 의미의 초점을 맞추고 있었던 것에 반하여 오늘날의 삶의 질은 정신적, 문화적 풍요로움에 의해 규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스포츠는 사회복지와 깊은 관계가 있다. 현대사회가 고도로 문명화 되고 산업화됨에 따라 정신적, 신체적 장애현상이 수반되고 이러한 현대문명의 부정적 요소를 제거하고 건전한 생활과 삶을 영위하는 데는 스포츠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스포츠를 통한 여가활동은 현대사회에서 새롭게 정의된 우리 삶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위치하며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스포츠 활동은 개개인의 삶은 물론 국민전체의 삶에 있어서도 필연적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그것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에도 스포츠 활동은 한 사회집단으로서의 전체 국민의 삶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21세기의 바람직한 삶을 규정하는 새로운 사회복지의 개념에는 스포츠를 통한 문화적 향상의 개념 정립이 중요하다. 스포츠를 통한 사회복지의 핵심적 요소인 삶의 질 문제에 초점을 두고 스포츠가 갖는 본질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스포츠와 사회복지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에 따른 이론과 접근방법, 그리고 미래 스포츠 복지의 향상방안, 스포츠와 여가문화, 스포츠와 지역사회의 발전, 스포츠산업과 사회복지 등에 교과목의 주안점을 둔다.
교수목표
- 사회복지 개념을 이해한다
- 스포츠복지의 개념응 이해한다
- 스포츠복지 정책과 사회복지 서비스를 이해한다
- 스포츠복지와 관련된 제 이론을 이해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주어진 수업계획서에 따라 매 시간 파워포인트로 된 자료를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고 스포츠 복지에 관련된 제반 개념 및 이론, 정책 방향 등을 강의한다. 강의와 더불어 매 시간 토픽이 되는 내용을 토의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스포츠복지에 관련된 내용을 숙지시키며, 스포츠복지에 관련된 자격증을 소개하여 향후 스포츠복지사의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교과목을 심화를 위해 레포트 및 토의자료,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통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학습평가방법은 출석 및 수업참여도, 토의내용, 질의응답,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 등으로 상대평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김사엽(2006). 스포츠사회복지론. 도서출판 21세기교육사.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