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개요
생활체육은 일상생활 가운데 체육활동을 매일 매일의 일과로 실천함으로써 신체활동을 생활화하는 체육형태를 일컫는다. 과거의 체육은 시간적, 김리적, 경제적 여유가 있을 경우에 한하여 참가하는 불확정적인 양상을 뛰었으나 오늘날의 체육은 모든 여건이 잘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의지에 따라 일상생활 가운데 규칙적으로 체육활동을 즐기고 실천하는 정규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매김 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즉 체육을 익혀서 생활가운데 실천해 나가는 생활의 한 필수 요소라는 것이다.

교수목표
생활체육의 개념을 파악하고, 생활체육의 구성요소,영역, 지도방법, 지도력, 참가요인을 알아보고, 장차 생활체육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과 프로그램 작성법 등을 주지시키고 심화시킨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ppt를 활용한 이론강의 중심과 학생들에게 생활체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생활체육 구성요소를 현황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발표하게 한다. 생활체육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구성요소 및 프로그램 작성 방법 등을 알아본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자료조사 발표와 프로그램 작성, 중간 및 기말고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평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1. 교 재: 강의노트
2. 참고문헌
1) 홍영우외 4인(2005). 생활체육지도자를 위한 지침서.
2) 임번장(2000). 사회체육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3) 국민생활체육협의회(2005). 생활체육 현장지도자 프로그램 지침서.
4) 허현미(2005).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실제. 서울문학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