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00679] 수영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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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00679] 수영I
개설 | 20091학기
대상 | 자연과학대학 체육학부 1학년 / 전공필수과목 [1학점]
교수 | 최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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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 수영은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양 체육 수업의 하나로써 자리를 잡은 지 오래다.
- 수영은 그 자체가 생명과 관련된 안전교육이다.
- 수영은 유아에서 고령자에 이르기까지 일생 동안 누구나가 쉽게 즐길 수 있다.
- 수영은 건강 증진과 체력의 유지 및 보강이 가능한 운동이다.
- 수영은 천식(asthma)의 치료에도 좋다.

- 자유형은 수영 경기 종목의 하나로써 특별히 헤엄치는 방법에 제한은 없다
- 자유형 중에서 크롤(Crawl)은 가장 빠른 영법으로 알려져 있고 가장 보편적인 영법이다.
- 크롤은 팔동작, 킥동작, 호흡, 컴비네이션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교수목표
- 물에 대해 적응력을 길러 수상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호흡 및 팔과 다리의 유기적인 콤비네이션을 반복 숙달한다.
- 자유형의 크롤으로 500m 이상 역영(力泳)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크롤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 설명 및 시범
- 실습(킥판 사용, 오리발 사용)
- 각종 동영상(교수자료, 유튜브자료 활용)
학습 성과 평가방법
- 출석 30%,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40%, 과제 10%
- 평가항목: 크롤영법자세 30%, 역영거리 30%, 향상도 10%
- 크롤영법자세: 손동작, 발동작, 호흡, 컴비네이션
교재 및 참고문헌
竹宇治 聰子(스포츠서적편집실) 1998. 기초수영마스터. 일신서적출판사
Terry Laughlin & John Delves. 2004. Total immersion. Fireside. NY
Ernest Maglischo. 2003. Swimming Fastest. Human Kin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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