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01330] 정밀화학공정계...
[E01330] 정밀화학공정계산II
개설 | 20092학기
대상 |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2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재성
조회 2693 | 다운로드 898
교과목개요
본 강좌는 정밀화학공정계산I의 연속이다. 이 강좌에서는 에너지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복습하고, 화학공정에 사용되는 대표적 장치나 공정에 대해 에너지수지식을 세우고 이를 풀이하는 방법을 배운다. 대표적 공정으로는 회분식 및 연속식 반응, 증류, 증발, 건조 등이 있다. 또한 에너지수지식의 수립과 풀이에 필요한 열역학과 반응공학의 기초를 익히고, 공정모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공정 설계 및 운전과 관련된 다양한 에너지수지를 푸는 능력도 기른다.
교수목표
1. 에너지의 개념 및 형태에 대한 이해력 증진
2. 에너지수지의 수립 및 게산 능력 배양
3.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공정계산 능력 배양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교재의 본문 중심으로 강의하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중요한 예제에 대해서는 개괄적으로 설명한다. 교재에 수록된 자습문제 및 예제는 학생 스스로 반드시 풀도록 하여 강의시간을 통해 그 여부를 확인하며, 중요한 연습문제를 선정하여 과제물로 부과한다. 또한 computer program(Aspen-II)을 이용한 공정계산에 대한 실습을 실시하여 숙달하도록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석률, 과제물, 수시시험(이론), 이론 및 실습에 대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성적을 종합하여평가한다.
평가요소별 반영비율은 다음과 같다. 과제물:10%, 수시시험 10%, 중간고사: 25%, 기발고사: 30%, 실습(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25%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1. Richard M. Felder and Ronald W. Rousseau, "Elementary Principles of Chemical Processes", 3rd ed., John Wiley & Sons, Inc. (2000).

참고도서:
1. David M. Himmelblau, "Basic Principles and Calculations in Chemical Engineering", 6th ed., Prentice Hall (1996).
2. Gintaras V. Reklaitis, "Introduction to Material and Energy Balances", John Wiley & Sons, Inc. (1983).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