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00194] 양자물리II
[E00194] 양자물리II
개설 | 20122학기
대상 |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조신욱
조회 3489 | 다운로드 2086
교과목개요
양자물리는 1900년부터 30년 동안 플랑크, 아인슈타인, 보어, 슈뢰딩거, 하이젠베르크 등에 의하여 고전역학으로서
이해하지 못하던 현상들을 설명하면서 체계화된 학문으로 현재 가장 정확한 물리학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양자역학 1에서 학습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조화 진동자, 1차원 포텐셜 장벽, 포텐셜 우물속의 파동함수 등의 응용문제에 대해 접근한다. 또한 주기적인 포텐셜에 대한 문제를 통해 고체물리학에 적용 가능한 에너지 밴드 개념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나아가 각운동량과 스핀 각운동량을 공부하고 여러가지 근사이론을 취급하여 실제 원자 및 분자 물리에 응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교수목표
1. 양자역학 1을 통해 학습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조화진동자, 포텐셜 장벽, 각운동량 등의 응용분야에 적용하고 심화 학습한다.
2. 다차원 문제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고 수학적 방법등을 익힌다.
3. 원자 및 분자 물리에 대한 응용하고 물질에 대한 양자 역학적 접근을 이해한다.
4. 유용한 근사법을 숙지하고 간단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지정된 교재를 바탕으로 주 3시간의 강의를 통하여 물리적 의미를 전달하고, 수학적 기술을 설명한다. 기본 개념
숙지에 도움이 될 예제 풀이를 병행하며, 연습문제를 매주 리포트로 학습하도록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리포트, 학기중 문제 풀이 리포트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introductory Quantum Mechanics 4th Ed, Richard L. Liboff (2nd Ed 가능)

참고문헌:
1. Quantum Physics 3rd Ed, S. Gasiorwicz (John Wiley & Sons)
2. Quantum Physics 2nd Ed, R. Eisberg and R. Resnick (John Wiley & Sons)
3. Quantum Mechanics, 3rd Ed, E. Merzbacher (John Wiley & Sons)
4. Quantum Mechanics, A. Goswami (Wm.C.Brown Publishers)5. 양자역학, 송희성 (교학연구사)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