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00217] 역학I
[E00217] 역학I
개설 | 20121학기
대상 |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윤병국
조회 3519 | 다운로드 4533
교과목개요
물리학과에 개설된 첫 학기의 역학이다. 역학은 17세기 뉴턴에 의하여 체계화된 학문으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거시적 물체의 운동을 다루는 물리학이며, 20세기 초에 성립한 양자역학에 대비하여 고전역학이라 불린다. 물리학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또한 가장 근간이 된다. 역학 I에서는 뉴턴의 운동법칙, 직선 운동, 조화진동자, 포사체 운동, 중심력장, 파동 등을 강의한다.
교수목표
1. 자연 현상에 존재하는 인과율과 규칙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2. 자연현상의 규칙성에 대한 공식화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교재에 나온 현상들을 이해하고 응용되는 예를 알아봄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 주로 전형적인 강의 방법을 따른다.
2. 자연현상과 공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질문과 논의를 권장한다.
3. 연습 문제와 같은 문제들을 많이 풀어 보게 함으로서 역학에 대한 능력을 함양한다.
4. 교실 내에서는 수업에 대한 집중이 요청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학습평가는 주로 시험 성적으로 이루어진다. 시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2회 실시한다. 수업시간에 부과되는 과제물도 성적평가에서 고려하는 자료이다. 결석이 4회 이상이면 출석 점수의 감점이 커서 총점의 1.5% 정도가 감점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 재
Introduction to Classical Mechanics, 2nd edition, Atam P. Arya, Prentice Hall, New Jersey, 1998.
(번역본) 대학고전역학, 윤진희·차동우 옮김, (주)북스힐, 2000년 1월.
S.T. Thornton and J.B. Marion, "Classical Dynamics of Particles and Systems", 5th edition,
Books/Cole, Thomson Learning, (2004).

참고 문헌
1. G.R. Fowles and G.L. Cassiday, "Analytical Mechanics", 7th edition,
Books/Cole, Thomson Learning, (2005)
(5판 번역본) 강주상 역, " 해석역학" 에드텍, (1997).
2. Keith R. Symon, "Mechanics", 3rd edition,(Addison-Wesley, Reading, Massachusetts, (1973).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