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00193] 양자물리I
[E00193] 양자물리I
개설 | 20111학기
대상 |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3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조신욱
조회 3139 | 다운로드 1822
교과목개요
양자물리는 1900년부터 30년 동안 플랑크, 아인슈타인, 보어, 슈뢰딩거, 하이젠베르크 등에 의하여 고전역학으로서 이해되지 못하던 현상들을 설명하면서 성립된 학문으로 현재 가장 정확한 물리학이다. 양자물리 I 에서는 파동-입자 이중성, 불확정성원리 등 양자물리의 중요한 기본원리들을 소개하고, 슈뢰딩거 방정식을 다루는 방법, 연산자의 개념과 적용에 관한 기본적인 수학적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차원 상자, 퍼텐셜 장벽, 조화 진동자 등 간단한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양자역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교수목표
1. 양자역학의 역사적 배경 및 양자역학의 기술을 위한 기본적 개념, 연산자 및 수학적 전개를 다룬다.
2. 간단한 1차원 문제와 일차원 조화진동자 문제를 숙지한다.
3. 양작역학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물리적 현상을 이론적으로 접근, 서술 할 수 있는 바탕을 교육한다.
4. 양자역학의 기본 개념을 활용한 우리 실생활의 응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지정된 교재를 바탕으로 주 3시간의 강의를 통하여 물리적 의미를 전달하고, 수학적 기술을 설명한다. 기본 개념 숙지에 도움이 될 예제 풀이를 병행하며, 연습문제를 매주 리포트로 학습하도록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리포트, 학기중 Term Project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출결은 엄격히 관리될 것이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introductory Quantum Mechanics 4th Ed, Richard L. Liboff (2nd Ed 가능)

참고문헌:
1. Quantum Physics 3rd Ed, S. Gasiorwicz (John Wiley & Sons)
2. Quantum Physics 2nd Ed, R. Eisberg and R. Resnick (John Wiley & Sons)
3. Quantum Mechanics, 3rd Ed, E. Merzbacher (John Wiley & Sons)
4. Quantum Mechanics, A. Goswami (Wm.C.Brown Publishers)
5. 양자역학, 송희성 (교학연구사)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