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개요
크고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개발하여 높은 품질을 갖도록 하는 방법, 도구에 대한 학문인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중심으로 습득한다.

교수목표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사용자 요구 분석,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 그리고 시험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도구들과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강의 노트를 수업 전에 강의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예습을 도움.
학생들은 강의 노트를 통해 매 chapter가 시작하기 전에 기초적인 내용을 익힘.
핵심 내용에 대한 강의와 질의 응답을 통한 수업 진행.
중요한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에 대해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하여 발표하고 평가

학습 성과 평가방법
시험 (중간, 기말) (50%)
Term Project (40%)
기타 (출석 등) (10%)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소프트웨어공학 : 실무적 접근 (제5판)
Roger S. Pressman 저/우치수 등역 | 한국맥그로힐(McGraw-Hill KOREA) | 2001년 08월
* 참고문헌
소프트웨어 공학 -홍름과학출판사, 2001
* 강의 노트는 강의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