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2562] 컴퓨터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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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02562] 컴퓨터그래픽스
개설 | 20091학기
대상 | 공과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전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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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를 구성하는 렌더링, 애니메이션, 기하 모델링 등의 각 분야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초보자들이 스스로 해보는 것을 통해 컴퓨터 그래픽스를 빨리 배울 수 있게 하기 위해 하향식 접근방법을 택한다.

이론적으로 배운 내용을 충분히 습득하기 위하여 고급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으로부터 PC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실시간 3차원 그래픽스 라이브러리인 OpenGL을 사용하여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본 교과목에서는 Photoshop, 3DMAX 등의 특정한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가르치지는
않는다) 수강자격은 데이터구조 및 algorithm과 C/C++ 언어에 대한 지식이 있는 학생으로 제한한다.
교수목표
1. 컴퓨터그래픽스 기본이론의 이해
2. 기본이론의 응용 및 구현능력 배양
3. 그래픽스 프로그램 개발능력 확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교과목은 주 당 3 시간의 강의로 진행하며, 강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응용력을 높이기 위해 교과목 웹사이트를 운영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교과서의 중요 부분을 마칠 때 프로그래밍 과제를 부과한다. 시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두 번 실시하며 기말고사는 학기말 term project로 대체될 수 있다. 교과목 이해도에 대한 최종 평가 가중치는 다음과 같다. (단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함)

- 출석 및 프로그래밍 과제 : 30 %
- 중간고사 : 30 %
- 기말고사 (또는 term project) : 40 %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 OpenGL Primer, (1,2,3 판 모두 가능) Edition, Edward Angel, Addison-Wesley
- 컴퓨터그래픽스, 구자영외 3인 공역, 사이텍미디어, 2006 (번역서)
- 원저 : Interactive Computer Graphics - A Top-down Approach Using OpenGL, Fourth Edition, Edward Angel, Addison-Wesley
- 강의 PPT

참고문헌 :
- OpenGL로 배우는 컴퓨터 그래픽스, 주우석, 한빛미디어, 2006
- 컴퓨터 그래픽스 배움터, 최윤철 외 공저, 생능출판사
- OpenGL 1.2 Programming Guide, Third edition, M. Woo et al, Addison-Wesley, 1999
- OpenGL Reference Manual, Third edition, D. Shreiner, Addison-Wesley,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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