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2891] 프로그래밍언어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산업경영공학부
[G02891] 프로그래밍언어
개설 | 20142학기
대상 |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부 1학년 / 기초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정기효
조회 2124 | 다운로드 1695
교과목개요
컴퓨터 사용환경이 GUI(Graphic User Interface) 방식으로 바뀌면서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윈도우 응용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기본이 되는 Visual BASIC 언어를 채택하여 윈도우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구현능력을 갖도록 하고자 한다.
교수목표
1.Visual BASIC 프로그래밍 언어의 전반적 이해
2.Visual BASIC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문제해결능력 배양
3.프로그래밍 알고리즘 구현능력과 프로그래밍 코딩능력 습득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구현능력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이론강의와 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먼저, 프로그래밍의 기본개념과 절차 등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구현하도록 한다. 단원별 기본적인 예제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개념과 사용방법을 강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윈도우(GUI)환경에서의 프로그램 구현 능력을 갖도록 한다. 또한, 단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을 극복하고자 관련 문제를 중심으로 실습과제를 부여하여 업무(문제)의 분석능력과 모델링 기법, 적용하는 시스템의 화면 디자인 능력 등을 배양하도록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는 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론적인 내용보다 실습 위주의 평가가 되도록 한다. 평가내역은 시험과 과제, 수업참여 등을 고려하며 평가비율은 다음과 같다. [중간고사 : 25%, 기말고사 : 25%, 기말과제 : 25%, 출석: 10%, 수시과제 : 15%]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및 참고도서 :
* 비주얼베이직 for Bignner, 임관철, 한빛미디어

* (알기쉽게 쓴) 비주얼베이직, 윤정미, 생능출판사"
* 따라하며 배우는 Visual Basic Programming, 안동언&이신원, 이한출판사

* (쉽게 풀어 쓴) 비주얼베이직, 윤정미&안병태, 생능출판사
* Visual BASIC 6 with a Workbook, 우성미, 이한출판사
*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입문, 정선호&양용철, 한빛미디어
* 비주얼베이직 [6.0] 바로가기, 윤명영 외 2인, 생능출판사
+ 기타 비주얼베이직 입문서 및 관련 자료(정기간행물, 인터넷 사이트 자료 포함)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