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3416] 인간공학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산업경영·산업안전공학부
[G03416] 인간공학
개설 | 20121학기
대상 |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정기효
조회 5267 | 다운로드 14507
교과목개요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매력적인 제품을 개발하는데 인간친화적인 설계가 중요해지고 있다. 본 과목은 인간친화적 제품 설계에 적용될 수 있는 인간의 신체적(physical aspects) 및 인지적(cognitive aspects) 특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인간의 신체적 및 인지적 특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함으로써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들을 검증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교수목표
1. 인간 중심 설계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2. 인간의 신체적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한다.
3. 인간공학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 친화적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인간공학 실험을 계획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교과목은 이론수업(수요일 1 & 2 교시)와 실험수업(목요일 1 & 2 교시)으로 구성된다. 이론수업은 인간공학에 대한 다양한 학술적 이론을 배운다. 실험수업은 이론수업에서 배운 인간공학 이론을 실험을 통해 실습한다. 실험수업은 지정주제(lab) 3개와 자유주제(term-project) 1개에 대해 실시한다. 지정주제는 각각 3주 동안 실험설명(1주), 실험실시(1주), 실험분석(1주)의 순으로 실시한다. 자유주제는 지정주제를 모두 끝낸 후에 실시하는 term-project로서 강의와 지정주제실험을 통해 배운 모든 지식을 융합하여 인간공학 연구를 독자적으로 수행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학습평가는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리포트(15%), term-project (15%), 출석 점수(10%)를 가중평균하여 이루어지며, 학칙에 의거해 상대평가로 학점(등급)을 부여함. 출석점수는 결석 1회당 5점(100점 만점 기준), 지각 1회당 2.5점을 감점하며, 학칙에 의거해 수업시간의 1/3 이상 결석 시 F 학점을 부여함.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 강의노트(PPT)
- 이재식, 김정룡 (2008). 인간공학. 시그마프레스.

부교재
- 신현주, 박지수, 윤상영, 조영진 (2006). 인간공학기사. 성안당.
- 양성환, 박범, 강영식, 갈원모, 최정화, 김대성, 김태구, 조문선(2011). 인간공학. 형설출판사.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