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2852] 공업수학II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산업경영·산업안전공학부
[G02852] 공업수학II
개설 | 20112학기
대상 |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부 2학년 / 기초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이대원
조회 3067 | 다운로드 2110
교과목개요
본 교과목은 다양한 현실의 문제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또, 손으로 풀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수학적 모형을 MATLAB이라는 컴퓨터 SW를 통해 손쉽게 근사적이지만 정밀한 수치적인 해를 제공하는 방법론을 강의하고자 한다. 강의의 전반부는 선형대수 및 수치해석학의 핵심 내용을 다루고 후반부는 미분방정식 이해 및 응용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본 교과목은 수학적 이론에 대한 강의 보다는, 실제적인 현실 문제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MATLAB을 통해 수치화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활용 능력을 기르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수목표
1. 연산기능 이해와 자료분석 활용 능력 배양
2. 공학문제의 근사해석방법 활용 능력 배양
3. 미분방정식의 적용 능력 배양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 현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공학적 문제를 적절한 형태로 모델링하고 이를 수치적인 해로 계산해내는 활용능력을 배운다. 수학적 전개에 대한 이론적 설명보다는 각 방법론들의 개념적 이해와 MATLAB을 통한 간편한 과학적 계산(Scientific Computing)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를 진행한다.
2) 수업은 강의 형태로 진행되고 중간, 기말, Quiz를 합쳐 총 4회의 시험을 친다. 사전에 발표 조를 선정하여, 각 Chapter를 마치면 해당 조는 관련 Mini-Project 문제를 모델링, MATLAB을 통한 풀이, 결과 해석을 하여 발표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퀴즈 등의 시험 평가를 합산하여 최종 평가한다.
(평가비율)
출석: 5%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5%
Quiz (2회): 30%
교재 및 참고문헌
1. 교재
- 박태희 저, MATLAB을 이용한 수치해석, 사이텍미디어, 2008.
2. 참고문헌
- Cleve B. Moler 저, 여영구 역, Moler의 MATLAB 수치해석학, 도서출판 아진, 2006.
- Stormyattaway 저, 여영구 역, MATLAB 프로그래밍 활용, 아진출판사, 2009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