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2985] 데이터마이닝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산업경영·산업안전공학부
[G02985] 데이터마이닝
개설 | 20101학기
대상 | 공과대학 산업정보경영공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이대원
조회 5434 | 다운로드 14017
교과목개요
최근들어, e-비즈니스 등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종류와 대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게 인식 되었다. 이러한 대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기업에게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해내는 것도 중요하다. 대량의 데이터에서 숨겨진, 함축된 지식이나 패턴을 찾아내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에 대한 통찰을 얻는 활동을 비즈니스 데이터 마이닝(Business Data Mining)이라고 하며, 많은 기업에서 비즈니스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데이터 마이닝의 기초적인 분석 기법을 다루고 이를 비즈니스 데이터에 적용하는 방안을 강의하고자 한다.
교수목표
1. 데이터 마이닝의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2. 데이터 마이닝의 기본적인 분석 기법을 익힌다.
3. 분석 SW를 이용하여 실제 비즈니스 데이터에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익힌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은 강의와 미니 프로젝트 수행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먼저 담당교수가 데이터 마이닝의 각 주제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적용방법 등을 강의한다. 또한 엑셀기반의 데이터 마이닝 Add-in SW인 XLMiner을 실습 수업을 통해 배운다. 수업과 병행하여 학생들은 몇 개의 그룹을 구성하여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을 위한 미니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기 말에 발표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학습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출석 10
숙제 20
퀴즈 30
텀프로젝트 40 (보고서+발표내용)
---------------
합계 100%
교재 및 참고문헌
GALIT SHMUELI, NITIN R. PATEL, PETER C. BRUCE 지음, 신택수, 홍태호 옮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데이터 마이닝"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