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2976] 전자상거래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산업경영·산업안전공학부
[G02976] 전자상거래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공과대학 산업정보경영공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고재문
조회 3345 | 다운로드 1340
교과목개요
전자상거래는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혹은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고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전통적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제조업 중심의 기업활동도 필연적으로 정보통신을 활용한 이른바 오프라인-온라인의 결합방식의 활동으로 바뀌고 있어, 전자상거래는 업종이나 형태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기업의 필수적인 생존수단이 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전자상거래에 관한 기초 개념을 고찰하고 실제 사례를 살펴본다. 즉 막연하게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는 단계에서 벗어나 전자상거래의 정확한 의미, 내용, 적용 기술, 현황 등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교수목표
1. 전자상거래의 기본 개념 이해
2. 전자상거래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3. 전자상거래에 적용되는 기술에 대한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은 크게 강의식과 토론식의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한다. 먼저, 담당교수가 전자상거래 및 각 구성요소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적용기술 등을 강의한다. 다음으로, 학생들은 조별로 각 구성요소에 대한 간단한 사례를 발표한다.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한 번의 발표기회가 주어지며, 발표 시에 토론을 병행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학습평가의 방법 및 비중은 다음과 같다:
시험(50%), 발표(25%), 수업의 참여도(15%), 출석(10%)
시험은 중간고사(25%)와 기말고사(25%)로 나누어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개념을 다룬다. 발표에 대해서는 발표자료의 충실도 및 편의성(10%), 발표력 및 발표자세(5%), 청중의 이해도 및 참여도(5%), 발표 후의 사후처리(5%)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수업의 참여도는 토론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10%), 평소에 얼마나 관심을 갖는지(5%)를 평가한다. 질문의 내용이나 횟수, 과목게시판의 참여도 등을 참고한다. 출석은 결석횟수나 지각횟수 등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이재규 외 5인, 전자상거래 원론, 법영사, 2003년.
- 교수가 작성한 강의 파일

참고도서
- 이상근 외, 전자상거래 5판, 사이텍 미디어, 2009년.
- 전자상거래 관련 서적 및 인터넷 사이트.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