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2891] 프로그래밍언어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산업경영공학부
[G02891] 프로그래밍언어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부 1학년 / 기초선택과목 [3학점]
교수 | 박창권
조회 4292 | 다운로드 6318
교과목개요
컴퓨터 사용환경이 GUI(Graphic User Interface) 방식으로 바뀌면서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윈도우 응용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Visual BASIC 언어를 채택하여 윈도우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구현 능력을 갖도록 하고자 한다.
교수목표
1) 윈도우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및 활용
2) 비주얼베이직(VB)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능력
3) 응용프로그램의 설계 및 작성 능력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구현능력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래밍에 이론강의와 언어를 통한 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먼저 프로그래밍의 기본개념과 절차 등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도록 한다.
단원별 기본적인 예제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 언어(Visual BASIC)에 대한 개념과 사용방법에 대한 강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윈도우(GUI)환경에서의 프로그램에 이해와 구현 능력을 갖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단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을 극복하고자 관련 문제를 중심으로 실습과제를 부여하여 업무(문제)의 분석능력과 모델링 기법, 적용하는 시스템의 화면 디자인 능력 등을 요구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는 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론적인 내용보다 실습 위주의 평가가 되도록 한다. 평가내역은 시험과 과제, 수업참여 등을 고려하며 평가비율은 다음과 같다. [중간고사 : 25%, 기말고사 : 25%, 기말과제 : 30%, 실습(출석) 및 수시과제 : 20%]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및 참고도서 :
* (알기쉽게 쓴) 비주얼베이직, 윤정미, 생능출판사"
* (쉽게 풀어 쓴) 비주얼베이직, 윤정미&안병태, 생능출판사
* 비주얼베이직 for Bignner, 임관철, 한빛미디어
* Visual BASIC 6 with a Workbook, 우성미, 이한출판사
*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입문, 정선호&양용철, 한빛미디어
* 비주얼베이직 [6] 30일 완성, 신문섭, 영진출판사,
* 비주얼베이직 [6.0] 바로가기, 윤명영 외 2인, 생능출판사
+ 기타 비주얼베이직 입문서 및 관련 자료(정기간행물, 인터넷 사이트 자료 포함)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