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0675] 공업통계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산업경영·산업안전공학부
[G00675] 공업통계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공과대학 산업정보경영공학부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공명복
조회 13256 | 다운로드 33640
교과목개요
통계학은 불확실성을 다루는 응용수학의 한 분야로서 기업이나 정부 등 사회 각 분야와 농학, 생명과학, 의학, 환경과학, 경제학, 경영학, 심리학, 공학 등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품질관리, 실험계획법, 시계열분석, 신뢰도공학 등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초 통계학의 공학에의 응용을 목표로 한다.
통계학은 실험 및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요약정리하는 기술통계학과 제한된 자료나 정보를 토대로 불확실한 사실에 대하여 과학적 판단을 내리는 추론통계학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본 교과목은 기술통계학과 추론통계학의 기초이론 및 공학에의 응용, 통계 소프트웨어 미니탭의 사용법을 강의한다.
교수목표
1. 기술통계학의 방법에 대한 이해
2. 추론통계학의 이론 및 방법에 대한 이해
3. 미니탭을 이용한 통계분석 습득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통계학 이론에 대하여 파워포인트 자료로 강의하고 미니텝의 사용법은 약 7시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강의자료는 신뢰성공학연구실 홈페이지(rel.ulsan.ac.kr)를 통해 제공하며 강의내용에 대한 질문은 수업시간외에도 직접 또는 홈페이지의 질문/답변란을 통해서 할 수 있다. 강의 내용에 대한 쪽지시험을 4회 실시한다. 과제는 교재의 연습문제 풀이가 주가 되며 필요하면 추가적으로 문제풀이가 부과될 수 있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과제 10%, 중간고사 35% 기말고사 35%, 쪽지시험 10%, 출석 10%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김상익외 6인 저, 미니텝을 이용한 통계학의 이해와 응용, 민영사, 2008
김우철외 9인 저, 통계학개론(제4개정판), 영지문화사, 2000
[참고도서] 공명복외 2인 저, 6시그마 품질경영, UUP, 2005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