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0826] 전기기기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전기공학부
[G00826] 전기기기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공과대학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허진
조회 7719 | 다운로드 27802
교과목개요
전기기기 중 사용이 가장 많은 모터중의 하나인 브러쉬 직류모터와 브러시리스 직류모터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공부한다.

또한, 특성해석을 위한 브러쉬직류모터의 구동방식 및 브러시리스 직류모터의 구동을 위한 전력변환장치의 기본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모터의 정특성 및 운동방정식을 이용한 동특성 해석에 대하여 공부하고, 전압 및 전류특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된 브러시리스 직류모터의 특성을 바탕으로 동기기 및 유도기에 대한 동작원리 및 구조에 대하여 학습하고,

일반적인 전기기기의 설계이론 및 설계사례를 통하여, 전기기기 전반에 대한 학습이해도를 높인다.
교수목표
1. 전기기기의 원리를 이해한다.
2. 전기기기의 특성을 이해한다.
3. 전기기기의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ㅇ 강의는 빔프로젝터와 판서를 활용한다.
ㅇ 수업을 시작할 때 학습한 내용에 대한 질문을 받으며, 수업의 구성은 강의 80%, 질의 응답 20%로 한다.
ㅇ 학기 중에 6시간 실시되는 실험은 조별로 전력기기 또는 전기기계 실험실에서 한다.
전기기계실험을 동시에 수강하는 학생은 실험실에서 실시하는 실험이 면제될 수 있다.
ㅇ 이 과목과 동시에 전기기계실험의 수강을 적극 권장한다.

<수강신청 시에 참고할 사항>

ㅇ 권장선수 과목인 ‘전기에너지변환공학’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은 수강신청 전에 담당교수와 상담한 후, 예비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ㅇ 첫 수업 시간에 실시되는 퀴즈는 권장선수 과목에 대한 평가이며 최소 요건에 만족하지 못하면 수강이 거부될 수 있으며, 이 점수는 학습평가에서 퀴즈 및 수업 태도 점수에 반영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에서 구성 비율은 아래와 같다.

ㅇ 퀴즈 1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실험 10% , 설계과제 10%, 출석, 보고서, 및 수업태도 10%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A.E. Fitzgerald, Charles Kingsley, Jr, and Stephen D. Umans
Electric Machinery, 6th Edition, McGRAW HILL, 2003.

참고도서 : Paresh C. Sen, Principles of Electric Machines and Power Electronics.
유도기기(동명사), 신편전기기계(동명사) 등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