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0847] 전기에너지변환...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전기공학부
[G00847] 전기에너지변환공학
개설 | 20091학기
대상 | 공과대학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허진
조회 9434 | 다운로드 8266
교과목개요
전기에너지변환공학은 전기적 입력에너지에 의해 만들어진 전자계 저장에너지로 부터 기계적 출력으로 변환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는 과목이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에너지의 변환을 위하여 요구되는 자기회로의 구성 및 해석, 설계를 위한 전자계 현상을 이해하고 구성된 에너지변환기기의 기본 구동원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교수목표
1. 전기에너지에 대한 이해 및 전기에너지 변환 응용분야에 대한 이해
2. 에너지변환을 위한 자기회로의 구성 및 이해
3. 정지기로서의 변압기의 구성 및 이해
4. 회전기로서의 모터의 구성 및 종류에 대한 이해
5. 모터의 구동원리에 대한 이해 및 설계개념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ㅇ 빔프로젝트와 흑판을 이용하며 질문을 권장한다.
ㅇ 첫시간에 실시되는 퀴즈는 이 과목의 기초지식(전자기학, 회로이론 등)에 대한 평가이며 최소요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수강이 거부될 수 있으며, 이 점수는 학습평가에 반영된다.
ㅇ 실험(Laboratory)은 실험실에서 진행한다. 전력기기실험을 동시에 수강하면 이 과목을 이수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므로 수강을 적극 권장한다.
ㅇ 수업진행 등과 관련이 있는 내용은 'UWIN/강의도우미'에 공시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ㅇ 필기시험, 출석, 과제물, 실험, 및 수업태도에 의하여 평가하며 그 비율은,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 설계과제 10%, 실험 10 %, 퀴즈 10 %, 출석 및 과제물 10% 이다.
ㅇ 실험에 대한 평가는 실험보고서와 구술시험 등으로 한다.
ㅇ 전력기기실험을 수강하는 학생은 실험(10%)의 평가를 전력기기실험의 이수결과로 대신할 수 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Electric Machinery 6th edition, A. E. Fitzgerald
【참고문헌】
Electromechanical Energy Conversion. Daud Brown, and E.P. Hamilton.
Electric Machines, Charles I. Hubert
Electric Machinery Fundamentals, Stephen. J. Chapman
Principles of Electric Machines and Power Electronics 2nd edition, P. C. Sen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