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3018] 정밀화학공정계...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화학공학부
[G03018] 정밀화학공정계산II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공과대학 생명화학공학부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류근갑
조회 2869 | 다운로드 1359
교과목개요
정밀화학공정계산II는 정밀화학공정계산 I 의 연속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화학공정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장치에 대한 물질 및 에너지 Balance 식을 수립하고 이를 풀이하는 과정을 배운다. 대표적인 화학공학장치로는 회분식 및 연속식 반응기, 증류 및 흡착 등 분리정제장치등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또한 이들 공정에 대한 에너지 Balance 풀이를 위한 기초적인 열역학 및 반응공학 이론을 배우는 동시에 computer simulation program을 이용해서 다양한 문제를 풀이하는 방법을 배운다. 본 교과목에서는 화학공학 장치 및 전체 Process의 에너지 요구량을 구하는 여러가지 방법과 이를 위해서 다양한 물질의 엔탈피를 온도, 압력, 상 (Phase)의 변화에 따라서 기존의 Data-Base로 부터 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교수목표
본 교과목의 교수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에너지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한 이해
2. 에너지수지 식의 수립 및 계산방법 이해
3.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공정계산 방법 습득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수업은 매주 3시간 진행된다. 이 중 2시간은 이론수업과 공정모사 프로그램을 이용한 설계에 대해서 배우며 1시간은 공정모사용 computer program인 Aspen II를 이용한 실제 설계실습수업을 진행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이론수업과 설계수업이 50:50이 된다. 본 수업 중 이론강의는 영어로 진행된다.
교재의 본문 중심으로 강의하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중요한 예제에 대해서는 개괄적으로 설명한다. 교재 본문에 수록된 자습문제 및 예제 중 중요한 부분은 수업시간에 설명한다.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연습문제는 각 장에 대한 수업이 끝난 직 후 수시시험을 실시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공정계산 용 computer program(Aspen-II)을 이용한 공정계산에 대한 실습을 매주 한시간씩 실시하여 숙달하도록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는 출석율, 수시시험(또는 과제물), 이론수업 및 실습에 대한 중간고사 와 기말고사, 수업참여도 성적을 종합하여 실시한다. 주요 6개 평가요소별 반영비율은 다음과 같다. 출석율: 10%, 수시시험(또는 과제물):30%, 이론중간고사: 20%, 실습중간고사 10%, 이론기말고사: 20%, 실습기말고사 10%. 그리고 수업참여도를 추가로 반영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1. Richard M. Felder and Ronald W. Rousseau, "Elementary Principles of
Chemical Processes", 3rd ed., John Wiley & Sons, Inc. (2000).

2. 자체 제작교재

참고도서:
1) David M. Himmelblau, "Basic Principles and Calculations in
Chemical Engineering", 6th ed., Prentice Hall (1996).

2) Gintaras V. Reklaitis, "Introduction to Material and Energy Balances", John
Wiley & Sons, Inc. (1983).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