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1635] 폐수처리공학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화학공학부
[G01635] 폐수처리공학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공과대학 생명화학공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이학성
조회 6448 | 다운로드 45560
교과목개요
물은 우리의 생활과 산업 활동에 매우 중요한 자원의 하나이며, 세계 각국에서는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양질의 수자원을 보전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가 좁은 우리나라는 강 상류지역에서 배출되는 생활핫 및 공장폐수들의 효율적인 처리가 수자원 관리의 주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수자원의 관리에 필요한 여러가지 폐수처리 원리 및 기술을 이해하고 관련 공정들을 소개하므로써 폐수처리시설 등 실제 공정에 수강생들의 적응과 응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아울러 장래의 업무 선택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교수목표
- 폐수처리 공정의 원리
- 생물학적 폐수처리의 이해
- 환경미생물의 종류 및 역할
- 고도처리(질소 및 인)의 원리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폐수 처리에 관한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 예제 및 환경 미생물의 사진을 통한 수업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생물학적 처리 분야의 공정별 처리에 관해 집중적으로 다루어 개념과 원리를 알고 실제 응용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하며, 과제물로 부과한 자료들에 대하여 학생들이 조사한 폐수처리 관련 신기술을 요약하고 발표를 통하여 실제적인 이해를 증진시킨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 30%, 기말고사 - 35%, Term Project - 15%, 발표 - 15%, 출석 - 10%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생물학적 수처리, 이학성, 박진도, 울산대학교 2002
참고문헌 : 폐수처리 유성환 외 5인 공역, 동화기술, 1999
김동민 외 6명 폐수처리공학, 동화기술, 1997
Sorensen, B. Halling; jorgensen,S.E.,"Biological Nitrification in
the Removeal of Nitrogen Compounds from Wastewater(1996)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