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1667] 환경공학개론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화학공학부
[G01667] 환경공학개론
개설 | 20091학기
대상 | 공과대학 생명화학공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유익근
조회 6968 | 다운로드 5643
교과목개요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점차 사람들은 단순히 먹고 사는 문제에서 벗어나 보다 쾌적한 삶의 질을 원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는 선진국은 말할것도 없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최근에는 과거 성장시대에 등한시 여겼뎐 환경오염 현상에 대해 많은 우려와 관심이 집중되면서, 범 국가적인 차원에서 환경에 대한 규제 및 기술개발, 교육 등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입하고 있다. 물론 환경 이외의 기타 다른 공학분야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환경분야는 오염 자체가 여러 가지 복잡한 물질이 다양한 과정을 거쳐 유발된다고 볼수 있어 그 문제점, 해결책이 복잡하고 까다로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한 분야의 지식만 가지고는 해결하기 어려워 그동안 환경 분야에 대한 학문적 발전 및 기술개발에는 상당히 여러 분야의 공학자, 과학자들이 참여해 왔다. 대표적으로 토목공학, 기계공학, 화학공학, 화학, 기상학 등의 분야가 있지만 그 외에도 사실상 공학의 거의 전분야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하므로, 의외로 어려운 기술이 바로 환경오염 처리 기술이라고 할수 있다.
본 강의는 환경오염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화학공학과 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환경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소개, 환경공학에서의 대표적인 개념 및 용어 정립, 수질/대기/폐기물 등으로 크게 구분되는 세부 분야에 대한 개괄적 내용 등을 다루고자 한다.
교수목표
오염의 직접적인 처리기술을 자세히 교육하기 보다는 광범위한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특성과 개념 정립, 또한 환경공학 분야에서 알아야 하는 다양한 용어 및 정의, 문제 해결을 위한 공학적인 수식 및 예제 등을 다루고자 하며 수질, 대기, 폐기물 등으로 세분되는 오염처리 기술에 대해서도 개괄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교재의 진도에 따라 강의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기말 조별로 다른 주제에 대해 연구한 term-report 제출 및 발표를 실시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시험 :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40%
(2) 출석 10% (2회 이내의 결석 및 지각은 감점이 없으나 그 이상부터는 2%씩 감점한다)
(3) 숙제 및 주제 발표 10%
교재 및 참고문헌
교 재: 최정우 외 역, "환경공학개론", 교보문고
참고도서: (1) H.S. Peavy et al., "Environmental Engineering", McGraw-Hil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