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0019] 열전달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기계공학부
[G00019] 열전달
개설 | 20111학기
대상 | 공과대학 기계자동차공학부 3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남궁규완
조회 11494 | 다운로드 12267
교과목개요
에너지 전달의 기본 기구인 전도, 대류, 복사에 대한 물리적 현상, 수학적 모델링 및 해석을 다룬다. 우선 전도열전달 분야에서는 1차원 및 2차원 문제와 정상/비정상상태 열전도를 학습하고, 대류열전달 분야에서는 내부/외부유동 문제과 자연/강제대류 문제 등을 해석할 수 있는 열전달 관계식들을 언급하며, 복사열전달에서는 먼저 복사 개념 및 성질을 학습한 후 이를 근거로 흑체면 또는 회체 표면들 간의 복사 교환 등을 해석한다. 이상의 세 가지 열전달 형식에 대한 기본 개념이 부여되면, 실제 응용분야인 열교환기 해석 방법 및 이와 연관된 열교환기 오염 및 확장된 표면에 의한 열전달 효과 등을 배운다.
교수목표
1.열전달에 대한 기초 이론 습득.
2.열전달 장치를 설계할 수 있는 해석적 지식 배양.
3.실제의 현실적 상황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공식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주로 강의실에서의 이론강의에 의존한다. 강의는, 우선, 열전달 기본 개념과 원리를 중점 설명하고, 관련 예제를 통해 이해를 증진 시킨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후, 실제 산업에 이용돠는 문제를 주제로 언급하여, 개념과 원리의 실제 문제에 대한 적응 능력을 키운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석 : 10 %,
보고서 및 설계과제 제출 : 10 %,
중간, 기말 시험 및 퀴즈 : 80 %
교재 및 참고문헌
1. 교재
* 교재명 : 실용 열전달
* 집필자 : 남궁규완 외 4인 공저
* 출판사 : 사이텍(주)

2. 참고서적
(1) Heat Transfer, Yunus A. Cengel 원저, McGraw-Hill
번역서 : 김유 외 5인 공역, 기본열전달, McGraw-Hill Korea 발행
(2) Intorduction to Heat ransfer, F. P. Incropera and D. P. Dewitt,.
(3) Heat Transfer, A. Bejan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