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0036] 내연기관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기계공학부
[G00036] 내연기관
개설 | 20102학기
대상 | 공과대학 기계자동차공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임옥택
조회 5024 | 다운로드 3676
교과목개요
내연기관은 열역학, 유체역학, 연소공학, 열전달 등 다양한 학문이 종합적으로 적용되는 과목으로, 최근에는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 차원에서 그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되고 있다.
본 과목의 내용은, 우선, 기관 종류, 작동원리 등을 도입단계에서 언급하고, 계속하여 이들에 관련된 열역학적 사항과 연소, 연료화학 등과 같은 이론적 기초지식을 다룬다. 또한 기관 점화방법인 불꽃점화와 압축점화에 대한 차이점과 특성을 배우고, 흡·배기 과정의 제반 사항들을 학습하여, 이들이 어떻게 제어되는가를 이해한다. 이상의 기초 학습이 끝나면, 근래에 관심도가 높아진 2행정 기관의 특징 및 기본 사항들을 이해하고, 연소 성능에 근본적 영향을 미치는 실린더 내의 난류유동에 대한 기초 지식을 소개하며, 아울러 기관 출력 및 연료 경제성에 영향 미치는 과급기 및 기관 냉각 등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기관 설계에 대한 주요 사항과 재료선택의 기준, 기관 개발에 필수적인 실험 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교수목표
1.내연기관 관련 기초 지식 이해 및 응용
2.점화에 따른 특성과 자료분석, 제어방법 이해
3.출력성능 평가와 향상을 위한 설계개념 부여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교재를 중심으로 강의하며, 각 장의 종료시 과제를 부과한다.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퀴즈나 질의응답을 가지며 이를 성적에 반영한다.
필요시 실물 견학 및 과제를 부과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성적 평가는 출석, 과제물 및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로 하며, 각 항목의 반영비율 다음과 같다.
출석 및 질의응답 : 10 %
과제 및 퀴즈 : 20 %
중간고사 : 35 %
기말고사 : 35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 Engineering Fundamentals of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Willard W.Pulkrabek, Pearson Prentice Hall, 2004, ISBN 0131405705
* 참고 교재:
김덕줄, 김병철, 김세웅, 장영준, 전충환 공역, "내연기관공학", 교보문고
구자예, 노수영, 배충식, 정경석, 황상순 공역" 내연기관" 희중당 ,
John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Book Company.
SAE Papers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