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0102] 재료역학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기계공학부
[G00102] 재료역학
개설 | 20091학기
대상 | 공과대학 기계자동차공학부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염영진
조회 11175 | 다운로드 12601
교과목개요
정역학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 역학 과목으로서 재료의 평형조건을 기본으로 하여 응력 및 변형률의 개념을 습득시킨 다음 재료의 고유한 물성치의 의미를 강의한다. 기계구조물에 작용하는 여러 가지 하중상태에서 발생하는 응력 및 변형상태를 익히게 된다. 축방향 하중을 받는 부재의 처짐량 및 응력, 굽힘을 받는 보에 작용하는 전단력과 굽힘모멘트 분포를 해석하고 부정정 시스템의 문제도 다룬다. 비틀림모멘트를 받는 원형단면 중공축과 중실축에 발생하는 전단응력과 비틀림각도를 구하는방법이 소개된다. 단면 도심, 2차 모멘트 및 중립축의 개념을 도입하여 보에 작용하는 응력과 변형률 분포를 알아 본다. 굽힘을 받는 보의 처짐을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소개된다. 2계미분방정식, 모멘트면적법, 중첩법, 특이함수법 등이 소개되고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처짐과 기울기를 구하게 된다. 응력과 변형률관계를 후크의 법칙으로 정리하고 변환식과 모어의 응력원과 변형률원의 작도법과 활용법을 익히게 된다.
교수목표
구조물과 기계부품을 이루고 있는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이해하여 부품설계, 구조설계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재료역학의 기본 개념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도록 개념 설명 후 다양한 예제와 연습문제 풀이를 실시한다. 매 장이 끝난 후 연습문제 풀이 과제를 부과하여 복습효과를 기한다.
설계과제를 부과하고 발표,토의를 진행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석 10%, 중간고사 35%, 학기말고사 35%, 과제물 20%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재료역학, 보성각, 염영진 외 3인
부교재: Mechanics of Materials, Gere and Timoshenko 저, 3rd Edition, PSW Publishing Company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