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3260] 응용재료역학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조선해양공학부
[G03260] 응용재료역학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부 2학년 / 전공선택과목 [2학점]
교수 | 이주성
조회 5753 | 다운로드 9109
교과목개요
재료역학은 조선해양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교과목으로서 두 학기에 걸쳐 제공된다. 1학기에 제공되는 '재료역학'는 응력, 변형률, 기본 하중상태에서의 응력과 변위를 구하는 방법을 주로 강의하며, 2학기에 제공되는 '응용재료역학'에서는 재료역학의 기본 지식을 토대로 평면응력문제, 기둥, 비탄성 해석 등 보다 진보된 내용을 다룬다.
교수목표
- 평면응력과 변형률 문제의 이해
- 기둥문제의 해결 능력 배양
- 에너지법, 동적 특성, 응력집중 및 피로강도의 이해
- 극한하중의 기초 이해와 적용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과목은 1학기에 이수한 재료역학의 연속된 과목으로서 재료역학에서 배운 응력 지식을 토대로 여러가지 형태의 구조물의 설계를 위한 주제들을 다룬다.
각 주제에 해당되는 교재의 내용에 충실히 따라 강의를 진행한다. 각 주제별 이론 부분에 대한 설명과 예제 풀이 그리고 그러한 이론이 실제 구조물의 구조설계 및 강도평가에 어떻게 응용되는 지를 다룬다. 강의는 멀티미디어 강의 매체를 이용해서 이루어지며, 보고서 작성에 관한 내용 등 강의 보조자료는 학부 홈페이지의 공개강의실에서 통해 Down Load 받을 수 있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 아래의 각 항목별 비중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1) 문제풀이 Report : 10%
(2) 수시시험 (퀴즈) : 20% (중간 및 기말고사 전 각 1회당 10%)
(3) 중간고사 : 35%
(5) 기말고사 : 35%
- 출석은 점수로 반영되지 않으나, 결석률이 1/3 이상인 경우 자동적으로 F학점으로 처리됨.
교재 및 참고문헌

Pytel & Kiusalaas : Mechanics of Materials, Thomson Brooks/Cole, 2003

<참고문헌>
이주성, 양박달치, 장준호, 이종길, 류봉조, 이영신 공역 : 핵심재료역학, 도서출판 인터비젼, 2004. 02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