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3259] 재료역학
> 교육과정 > 공과대학 > 조선해양공학부
[G03259] 재료역학
개설 | 20091학기
대상 |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부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이주성
조회 12150 | 다운로드 8005
교과목개요
재료역학은 여러 가지 형태의 하중을 받는 변형체의 거동을 다루는 역학의 한 분야이며 재료강도학 또는 변형체역학이라고도 한다. 재료역학에서는 선박, 해양구조물, 항공기, 기계장치, 교량 등 제반 구조물을 이루는 구조부재, 즉 축하중을 받는 봉, 비틈하중을 받는 축, 횡하중을 받는 보의 굽힘에 대해 주로 다룬다. 본 교과목에서는 응력과 변형율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해서, 축 하중을 받는 부재, 비틈하중 받는 축 그리고 횡하중을 받는 보에서 발생하는 응력 그리고 변형을 구하는 내용을 다룬다.
교수목표
o 응력과 변형률의 이해
o 내력과 응력 (법선응력, 전단응력) 계산
o 비틈문제의 이해
o 보 문제의 이해 : 전단력, 굽힘모멘트, 응력, 변위
o 부정정보의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재료역학은 주당 3시간의 강의로 구성된다. 교재의 내용을 충실히 따라 멀티미디어 강의매체를 이용하여 강의가 진행되며, 때로는 학생들과의 대화 형식으로 강의가 진행되기도 한다. 매 Chapter가 끝나면 연습문제풀이에 대한 레포트가 부여된다. 강의자료는 강의 이전에 UWIN을 통해 업로드되므로 학생들은 강의 이전에 강의자료를 준비할 수 있다. 강의내용에는 교재에 있는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부분도 포함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 출석 : 0%. 단, 결석률이 1/3 이상인 경우 자동적으로 F학점으로 처리됨.
- 보고서 : 10% (문제풀이 및 실험보고서)
- 시험 : 70% (중간고사, 기말고사)
- Quiz : 20%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전에 각 1회 시행. 단, 시행하지 않은 경우 중간 또는 기말고사 비중에 합산함)
교재 및 참고문헌
Andrew Pytel and Jaan Kiusalaas : Mechanics of Materials, Thomson, Brooks/Cole, 2003

이주성, 양박달치, 장준호, 이종길, 류봉조, 이영신 공역
: 핵심재료역학, 도서출판 인터비젼, 2004. 02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