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3176] 재료역학I
[G03176] 재료역학I
개설 | 20111학기
대상 |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과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구교남
조회 11215 | 다운로드 9215
교과목개요
재료역학은 여러가지 형태의 하중을 받는 고체의 거동을 다루는 응용역학의 한 분야이며 재료강도학, 변형체역학으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재료역학에서는 선박, 해양구조물, 항공기, 기계장치, 교량 등 제반 구조물을 이루는 구조부재, 즉 축하중을 받는 봉, 회전축, 굽힘의 보와 압축하중을 받는 기둥을 다룬다.
재료역학의 주요 목적은 하중을 받는 구조와 그 부재에 작용하는 응력, 변형도, 변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는 하중을 받는 재료가 파괴에 이르기까지 견딜 수 있는 하중을 정량적으로 결정하여 구조의 완전한 역학적인 거동을 파악하는데 기본이 된다. 이러한 재료의 역학적인 거동에 대한 이해는 안전한 구조의 설계를 위하여 필수적인 것이다.
교수목표
1. 수학, 기초 과학, 공학 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재료역학은 이론 및 실험교육 병합과목으로 주당 4시간의 강의로 3시간의 이론강의와 1시간의 실험/실습 및 응용연습으로 구성된다.
실험은 계획에 의거 13주부터 15주에 걸쳐 시행되며 실험이 없는 주에는 응용연습이 진행된다. 이는 역학과목이 문제풀이를 통한 이론의 습득과 실험을 통한 현상의 이해가 중요함을 고려하여 강의진행을 계획한 것이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시험성적과 실험보고서, 평상시의 퀴즈 또는 문제 풀이 실적, 출결상황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시험은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실시한다. 성적평가는 상대평가를 위주로 실시하되 절대평가를 부분적으로 감안한다.
중간(40%), 기말(40%), 출결 및 수업태도(10%), 리포트(5%), 실험보고서(5%)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Gere, J. M. , "Mechanics of Materials," 5th SI Edition, Nelson Thornes ltd., 2002.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