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3319] 가스터빈
[G03319] 가스터빈
개설 | 20102학기
대상 |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과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이상현
조회 5537 | 다운로드 8546
교과목개요
가스터빈은 압축기, 연소기, 터빈이 연속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연속적인 유동에 연속적인 연소를 통해 중량 및 체적 당 출력을 발생하는 열기관이다. 가스터빈은 비행기, 헬리콥터, 장거리 미사일과 같은 항공기 추진용으로 개발된 열기관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항공기뿐만 아니라 산업용발전기, 이동식 동력원, 고속 수송체 엔진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가스터빈에 대한 지식은 항공관련 산업뿐만 아니라 기계부품관련 산업 분야로 진출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스터빈의 열역학 사이클과 압축기, 연소기, 터빈, 흡입구, 노즐 등 가스터빈의 기본 장치의 특성 해석과 설계과정을 학습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화학, 열역학, 유체역학, 추진이론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교수목표
1. 가스터빈 기본 동작 원리 및 특성 파악
2. 가스터빈 부품별 해석능력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은 주로 강의와 토론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각 장이 끝나면 질문/답변 시간을 통해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팀별로 간단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중간고사 직전에 중간 발표회 기말고사 직전에 최종발표회를 갖는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 및 기말고사 70%, 토론 10% 리포트 15%, 출석 10%를 합산하여 이루어진다. 출석이 전체의 2/3을 넘지 못할 때는 최저학점을 부여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Gas Turbine Theory: H Cohen, GFC Rogers and HIH Saravanamuttoo, Longman Group Limited, 1996
참고문험> An Introduction to Aerospace Propulsion : R. Douglas Archer and Maido Saarlas, Prentice Hall, 1996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