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00913] 교육심리
> 교육과정 > 교육대학원 > 상담교육전공
[A00913] 교육심리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2학년 / 교직과목 [2학점]
교수 | 이학주
조회 10405 | 다운로드 32589
교과목개요
교육심리는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의 한 교과로 개설된다. 교육이 인간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활동이기에 일반 교양과정에서 "인간 행동의 이해"과목이나 교직과정의 입문 교과인 "교육원리"를 수강한 학생들은 본 교과의 여러 영역에서 보다 폭 넓은 이해가 가능할 것이나 이들 교과의 사전 수강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교육심리학은 20C초 그 성립 이래로 오랜동안 심리학에서 발견된 원리나 이론을 교육에 적용시키는 단순한 응용심리학 수준에 머무른 것이 사실이나 최근에 와서는 교육심리학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연구 영역과 연구방법을 개발하여 하나의 독립된 독창적인 학문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교육이라는 유목적적이고 가치 중심적인 활동과 인간행동의 객관적 이해와 기술을 목표로 하는 심리학적인 원리와 기술간의 상호 배치되는 특성이 교육 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형성에 끊임없는 갈등과 도전이 되고 있긴 하지만 현대의 교육심리학은 보다 적극적으로 실제 교육 장면에서의 인간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위상정립을 위해 교육의 과정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일련의 지식,기술, 방법에 대한 실제적인 탐구를 시도한다.
교수목표
1. 교육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학습성과 향상에 대한 확신을 심는다.
2. 학습자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관점, 입장을 정립한다.
3. 학습지도에 필요한 지식과 원리를 제공하여 학습지도의 기초를 터득한다.
4. 학교생활에 필요한 제반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담당 교수의 강의 위주로하되 필요시 토론을 병행함.
학습 성과 평가방법
1.격주 또는 3주 간격으로 4-5회 퀴즈를 실시(10-15분)하고, 그 결과는 성적의 50%로 반영
2.종합평가는 주관식 진술형 고사로 하고, 그 결과는 성적의 30%로 반영
3.출석상황은 성적의 20%로 반영
교재 및 참고문헌
1.교재
한종철 [교육심리학] 양서원 1987
2.참고문헌
김기석 역 [학습과 행동] 교육과학사 1990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안범희 [학교학습심리학] 하우 1993
여광응 외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1992
윤진 역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1988
이군현 [교육심리학] 박영사 1990
이성진.김계현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1999
이성호 [교육과정과 평가] 양서원 1985
최정훈 [인본주의 심리학] 법문사 1992
그 외 교육심리학 관련 서적들


참고; 참고자료 출처
제1주; 이성진(1996). 교육심리학: 그 학문적 성격과 과제, 교육심리학:한국교육학회,10(1), pp.25-43에서
제2주: 한국행동과학연구소(1988). 인간이해의 새 지평. 서울:교육과학사. pp.289-311에서
제5주: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pp.286-287에서
제9주: 차재호역(B.F.Skinner)(1982).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서울:탐구당. pp.7-16에서
제13주: 김충기,김병숙 공역(1995). 진로상담: 기술과 기법. 서울:현민시스템. pp.82-87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