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00513] 사례를통해서배...
> 교육과정 > 대학(공통) > 대학(공통)
[Y00513] 사례를통해서배우는갈등해결의지혜
개설 | 20132학기
대상 | 대학(공통) 0학년 / 교양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도희
조회 7173 | 다운로드 6402
교과목개요
사례를 통해서 배우는 갈등협상과 전략은 사회가 점점 복잡 다양화되면서 점점 증가해가는 갈등의 발생현상을 다양한 사례 학습을 통해서 갈등해결에 대한 정보와 식견를 넓혀 갈등해결을 전문적인 시각에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강의내용을 구성하였다.

무엇보다 본 강의는 갈등이 왜 발생하는지?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갈등현상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이론적 학문적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갈등사례를 통해 현장감 있고 현실적인 입장에서 갈등발생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는데 강의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강의 내용의 구성은 갈등사례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갈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학습과 다양한 측면에서 제기된 갈등사례를 통해 지루하지 않고 이해하기 쉽게 강의내용을 구성하였다. 즉 갈등 전체적인 측면의 내용을 모두 소화하려고 하기 보다는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갈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실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를 구성하였다.

본 강의는 갈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본 강의 수강을 통해 갈등을 쉽게 이해함으로써 갈등현상에 대한 바람직한 분석시각 형성과 대처방안 학습에 본 강의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교수목표
- 갈등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전반적인 갈등현상과 이론적인 지식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지방화 시대인 현시점에서 다양한 갈등현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현상을 바라보고 비판 할 수 있는 시각을 형성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갈등에 관란 이론 연구 및 갈등사례를 통한 갈등해결 방안 모색
사이버 강의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 석 : 결석 1회시 2점 감점
과 제 : 한 학기 1회 과제 부여
시 험 :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40
교재 및 참고문헌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편, 공공갈등관리의 기법 상, 서울:논형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편, 공공갈등관리의 기법 하. 서울:논형
- 다니엘대너(2003), 갈등해결의 기술, 서울:지식공작소
- 강영진, 갈등해결의 지혜, 서울:일빛
- 박태순, 갈등해결 길라잡이, 해피스토리
- 제프리 J. 폭스(2002), HOW TO BECOME CEO, 서울:황금가지
- 장동운, 갈등관리, 무역경영사
- 김도희, 주민배심원제를 통한 비선호시설 성공적 입지사례의 정책적 함의, 한국 정책학회보, 제14권 3호(2005.9.30). 261-284.
- 김도희, ‘법조타운유치’를 둘러싼 자치단체 간 갈등해결의 정책적 함의, 한국정책 학회보, 제21권 2호(2007.6.30)
- 김도희, 방폐장입지정책에서 나타난 ‘주민투표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울산시와 경주시의 입지갈등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10권 4호(2007.2.28.), 91-111.외 다수의 논문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