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00469] 행정학길라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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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00469] 행정학길라잡이
개설 | 20131학기
대상 | 대학(공통) 0학년 / 교양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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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행정학 길라잡이는 사회현상의 일부인 행정현상을 전문적인 시각에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각 형성을 돕기 위한 내용으로 강의내용을 구성하였다. 역사적으로 볼 때 행정은 인류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존재해 왔으나 특히 산업혁명이후 경제적?사회적 문제들이 등장하면서 정부의 행정적 측면이 부각되었다. 오늘날에는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으면서 실업, 인플레이션, 환경오염, 주택난, 교통난 등 행정에 의존하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는 공공문제들이 대두하게 됨에 따라 이러한 사회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에 의존하는 정도가 커지게 되었다. 이처럼 정부 업무의 급격한 증대 현상은 정부가 공공문제에 직면하여 적극적 또는 반응적 문제해결을 도모하게끔 요구되어진다. 이러한 문제해결의 주체는 정부이지만 때로는 공기업과 같은 준정부기관이 주체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관료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협동생산(coproduction)을 하기도 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행정운영을 위한 이상의 여러 가지 형태의 행정운영방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제 행정의 수혜자인 시민들을 위한 행정으로 나아가기 위한 측면에서의 정책에 대한 이해도 함께 병행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교수목표
- 행정학이라는 학문의 광범위한 지식의 내용을 한 학기에 강의해야 하므로 행 정 전반에 걸친 모든 영역을 다루기보다는 실생활과 밀접한 행정, 21세기 행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행정이론 강의에 초점을 맞추어 행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지방화의 시대인 현시점에서 행정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배양을 통해 전문적인 견지에서 행정현상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형성 유도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동영상 강의를 주로 하여 이루어지는 강의이므로 행정학의 이론적 논의에 대한 설명식 강의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설명식 중심 강의이긴 하나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행정현상과 행정사례를 접목시킨 내용의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쉽게 행정학이라는 교과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데 중점적인 강의목표가 있다고 하겠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 석 : 무단 1회 결석시 2점 감점
퀴 즈 :
과 제 : 한 학기 1회 과제 부여
토 론 :
시 험 :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40
기 타 :
교재 및 참고문헌
- 이달곤, 김판석, 김행범, 김철회 공저, 테마행정학, 서울 : 법우사
- 이종수, 윤영진 외 공저, 새행정학, 서울 : 대영문화사
- 정정길, 행정학, 서울 : 대명출판사
- 정정길 외 공저, 정책학, 서울 : 대명출판사
- 강봉길, 최신행정학 연구, 서울: 육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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