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00117] 환경과사회
> 교육과정 > 대학(공통) > 대학(공통)
[A00117] 환경과사회
개설 | 20131학기
대상 | 대학(공통) 0학년 / 교양선택과목 [2학점]
교수 | 김도희
조회 2436 | 다운로드 3181
교과목개요
탈냉전과 더불어 '환경'은 국내외적으로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 도로, 주택, 건설, 산업단지의 개발 등 정부의 주요 정책의 결정과 집행이 '환경'에 대한 고려없이는 성공을 거두기가 어렵게 되었다. 국제적으로도 '환경'은 냉전체제의 종식 이후 국제정치의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으며, 국제경제 분야에서도 '환경'은 이른바 그린라운드가 가시화하는 과정에서 무역장벽의 보호막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환경'문제는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 피할 수 없는 이 시대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는데 강의의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본 교과목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담고 있다. 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살표봄으로써 환경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고자 한다. 둘째, 환경관련 정책이 형성되고 집행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보고 환경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하고자 한다. 셋째, 환경관련 시민단체의 역할, 언론의 역할, 그리고 우리들이 생활에서 실천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인지를 알아봄으로써 환경실천의 의미를 새기고자 한다.
교수목표
1. 환경문제가 국가발전에 미치는 영향 이해
2. 환경문제의 발생원인과 특성, 파급효과에 대한 구체적 이해
3. 환경정책의 개념과 특징 이해
4. 환경운동의 시민참여의 필요성과 유형에
대한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환경과 사회의 이론적 논의에 대한 설명식 강의가 이루어지면서 학생들의 기본적인 이해가 이루어진 시점에서 학생들의 능동적 학습을 유도하는 토론을 진행시킨다. 수업과 관련된 주제를 토대로 실제 환경의 실태와 문제점, 이에 대한 개선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토론수업을 병행하고자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본 교과목에 대한 학습평가방법은 먼저 수업참여와 수업의 전반적인 과정의 성실성을 바탕으로 한 학생들의 태도를 보다 중시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학생의 출석률과 수업태도, 발표・토론에의 참여자세가 중요하게 고려된다.
1. 출석15% (3번 지각시 1번의 결석으로 처리, 결석시 1% 감점)
2. 리포트 15% (조별 과제부여로 )
3. 발표・토론에의 자세 10%
4. 중간고사 30% (8주차 실시)
5. 기말고사 30% (16주차 실시)
교재 및 참고문헌
정준금 외, [환경과 사회], 대영문화사, 2007년 개정판.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