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00344] 영한번역연습
> 교육과정 > 대학(공통) > 대학(공통)
[Y00344] 영한번역연습
개설 | 20111학기
대상 | 대학(공통) 0학년 / 교양선택과목 [3학점]
교수 | 한규만
조회 6989 | 다운로드 10650
교과목개요
본 과목은 영한 번역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영한번역 과정은 초중고등 및 대학의 영어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방법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이나 이에 대한 기본개념도 없이 교육하고 학습하고 있는 현실이다. 대학생은 영어관련 과목의 시험과 발표에서 그리고 미래에 여러 사회현장에서 다양한 텍스트를 만나게 된다.
국제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분석하는 능력과 실제 번역작업을 통하여 진정한 번역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따라서 학과목 시간의 약 1/4은 이론적 학습에, 그리고 3/4은 영한번역 실제 연습에 배정된다. 본 과목의 기본 정신은 이러하다: 이론은 실제 적용 가능해야하고, 실제는 이론을 바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실제 적용가능한 이론이 유의미하며, 이론바탕없는 실제는 발전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교수목표
영한번역의 역사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1.영어교육에서의 영한번역의 위치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2.영한번역의 원리와 방법을 숙지한다
3.일상어문생활에서 영한번역의 원리를 찾아낼 수 있다
4.국제정치와 사회, 경영과 무역, 교육과 문화, 취미와 스포츠에 관한 글을 번역할 수 있다
5.국어어문규정 중 외래어표기법을 숙지하여 적용할 수 있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번역에 관한 이론을 읽고 번역을 실제로 경험해본다. 그리고 영어로 된 다양한 분야의 글을 거시적 및 미시적 분석하는 연습을 하며, 실제 번역하는 작업을 하고 타인의 번역을 비평하는 작업을 한다. 2인 1조 또는 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상호 번역작업결과물의 차이를 비교하여 번역의 오류를 찾아내고 보다 나은 번역의 방법을 찾아 보는 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 및 기말고사는 지필고사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