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00974] 종교란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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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00974] 종교란무엇인가
개설 | 20111학기
대상 | 대학(공통) 0학년 / 교양선택과목 [2학점]
교수 | 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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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이 강의 주요 목표는 다음 4가지 유형의 근본 물음을 해명하는 데 있다. (1)종교란 무엇인가?[종교의 실체와 본질] (2)종교는 어떻게 생겨나는가?[종교의 기원] (3)종교는 어떻게 기술되어야 하는가?[종교기술의 방법론] (4)종교의 기능이나 목적은 무엇인가?[종교의 기능과 언어]
종교 연구는 매우 다양한 지적인 관심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종교 연구는 이처럼 다양한 주제들과 함께 다양한 분야들에 대한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의미있는 노력들을 통하여 그 고유한 특징이 드러나게 된다. 종교적 전통들 역시 단순히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조합된 것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들은 언제나 과정 중에 있으며, 영구적으로 혁신과 변형에 민감하다. 의하여 특징적으로 드러난다. 또한 동시에 종교들 간의 종교 대화는 세계 평화의 유지를 이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교수목표
1. 종교의 의미를 이해한다. 2. 종교의 생성원리를 이해한다. 3. 종교의 기능과 목적을 이해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교수의 강의를 주로 하되, 수업 중 질문 및 토론의 형태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출석(20%): 강의 100% 출석자에 총점 20% 부가, 2시간 결석에 2점씩 감산.
2. 기말고사(60%): 객관식 30문항(15주차 2교시에 실시)
3. 수업참여도(10%): 수업 중 질문 및 토론 참여 실적
4. 보고서(10%): 원고지 10매로 종교 관련 전문 칼럼 작성 제출(12주차 수업시간까지)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김진, "종교란 무엇인가", 울산대학교출판부 2008.

참고도서

리챠드 쉐플러, "종교철학", 이론과실천 1994.
프리도 릭켄, "종교철학", 하우 2010.
김진, "하느님의 길", 철학과현실사 2005.
김진: "칸트, 순수한 이성의 한계안에서의 종교", 울산대학교출판부 1999.
김진, "칸트와 불교", 철학과현실사 2000.
김진, "칸트: 순수한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 울산대출판부 1999.
프로이트, "종교의 기원, 문명속의 불만", 열린책들 2004.
한스 큉, "프로이트와 신의 문제", 하나의학사 2003.
롤프 크라우스, "모세는 파라오였다". 이룸 2003.
존 힉: "하느님은 많은 이름을 가졌다", 도서출판 창 1991.
파니카: "종교간의 대화", 서광사 1992.
캔트웰 스미스: "종교의 의미와 목적", 분도출판사 1991.
블로흐, "저항과 반역의 기독교", 열린책들 2009.
슬러보이 지젝, "죽은 신을 위하여", 길2007.
슬로터타이크: "신의 반지", 돋을새김 2009.
알랭 바디우, "사도 바울", 새물결 2008.
조르조 아감벤, "남겨진 시간", 코나투스 2008.
Cahn, Steven M.: Ten Essential Texts in the Philosophy of Religi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John Hick: Classical and Contemporary Readings in the Philosophy of Religion. New Jersey 1990.
B.R. Tilghma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Religion. Oxford 1994.
Keith E. Yandel: Philosophy of Religion. London 1999.
William Lane Craig(ed.): Philosophy of Religion. A Reader and Guide. New Jersey 2002.
Andrew Eshleman(ed.): Readings in Philosophy of Religion. East meets West. Oxford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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