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00094] 영화로보는라틴...
> 교육과정 > 대학(공통) > 대학(공통)
[A00094] 영화로보는라틴아메리카
개설 | 20102학기
대상 | 대학(공통) 0학년 / 교양선택과목 [2학점]
교수 | 이순주
조회 5952 | 다운로드 4279
교과목개요
라틴아메리카 역사의 흐름에 따라 적합한 영화들을 시청하고, 이 영화들에서 나타나는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사회, 정치, 문화적 요소들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대부분의 영화들이 역사적 사실들과 사건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상당수가 실화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라틴아메리카 사회를 이해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또한 최근의 라틴아메리카 사회문제들은 단지 라틴아메리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이웃국가들과 국제적으로 연계되어있다. 이러한 영화들을 통해 세계속의 라틴아메리카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의 비교도 해 볼 수 있는 교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신대륙과 구대륙의 만남, 고대문명, 라틴아메리카의 근대적 발전, 라틴아메리카의 예술과 문화, 군사독재와 민주주의, 사회적 격차, 국제이주 등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교수목표
1. 라틴아메리카의 문화와 역사가 우리나라 문화와 역사가 어떤 유사성과 차이를 가지는지 이해한다.
2. 라틴아메리카 특유의 문화적 특징들을 이해한다.
3. 현대 라틴아메리카의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수업은 각 주별 주제에 적합한 영상자료들(영화.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라틴아메리카 사회의 역사및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해당주제에 적합한 영상자료에서 보아야 할 주요 초점을 알려주면, 학생들은 해당 초점들에 유의하여 영화를 보아야 한다. 본 과목은 일반적인 영화감상법(감독, 작품성, 배우, 줄거리 등에 초점을 두는 방식)과는 달리 영화의 배경이나 모티브가 되고 있는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사회, 정치, 문화적 맥락을 살펴보는 것이 중심이 될 것이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학습평가는 1회의 리포트와 1회의 시험, 그리고 출석점수를 상대평가하여 이루어진다.
리포트는 중간평가를 대신하여 부과된다.
리포트 주제: 라틴아메리카와 관련된 모든 것(제한없음)
리포트 형식: 제한없음
리포트 분량: 제한없음.
단, 문서파일형태의 리포트인 경우 출처를 모두 밝혀야 함. (특히 리포트 구매사이트에서 가져온 경우나 블러그 등에서 마구 복사하여 편집한 경우는 별도의 통보없이 최하점수(5점)만 부여)

성적 산출을 위한 배점은 과제물(20점), 출석(20점), 기말고사(60점)으로 총 100점이며, 학교가 정한 비율에 따라 상대평가함.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영화속의 문학읽기: 영화로보는 라틴아메리카의 사회와 문화(송병선, 책이있는마을)
참고문헌: 중남미사회와 문화(임상래 외, 부산외국어대출판부)
콜럼버스가 서쪽으로 간 까닭은?(이성형, 까치)
등.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