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00097] 시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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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00097] 시의이해
개설 | 20092학기
대상 | 대학(공통) 0학년 / 교양선택과목 [2학점]
교수 | 박병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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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시를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시를 소개하고 일상생활에서 시를 좀 더 가까이 할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양과목이다. 대표적인 한국시와 영미시를 중심으로 시의 이론과 작품을 함께 다룬다. 주별로 시의 정의, 시의 언어, 시의 운율, 시의 비유, 심상, 상징, 시와 자연 등의 주제를 정하여 작품과 이론을 함께 공부한다. 동양시와 서양시의 독특한 주제와 다양한 형식을 다룸으로써 시에 대한 이해와 감상능력을 기른다.
교수목표
1. 시의 본질과 구성요소를 이해한다.
2. 시를 읽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3. 다양한 주제의 시를 읽고 인생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사고를 함양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시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과 아울러 한국시와 영미시 중에서 주요 작품을 다룬다. 주별로 주어진 주제에 관하여 학생들이 발표를 한 다음 교수가 발표내용에 대한 평가를 하고,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시를 이해하는 최선의 방법은 시를 암기하고 음미하는 것이므로,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은 적어도 10편 이상의 시를 암기해야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35%
기말논문: 35%
과제: 20%
출석: 10%
교재 및 참고문헌
1. 교재: 강의 노트 (첨부된 강의자료를 다운받아 사용할 것)

2. 참고도서:
이향아, 시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학자료원, 2001.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서울: 태학사, 2001.
휠록, 시란 무엇인가, 박병희 역, 울산대 출판부, 2000 .
박병희. 시와 영어교육. 울산대학교 출판부, 2007.
김준오. 시론. 서울: 삼영사, 2007.
김진우. 시와 언어. 서울: 한국문화사, 1998.
김광림. 현대시의 이해와 작법. 서울: 을파소, 1999.
박이문. 시와 과학. 서룰: 일조각, 1985.
최동호. 현대시 창작법. 서울: 집문당, 1997.
James R. Kreuzer, Elements of Poetry, New York: Macmillan, 1955.
David Bergman and Daniel Mark Epstein, The Heath Guide to Poetry. Lexington: D. C. Heath and Co.,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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