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학습내용 보기)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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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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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강의] 4D (Discover- Define- Develop- Deliver) 디자인 프로세스 & 리서치 방법론 개괄
(학습내용 보기)
이제 2학년 2학기! 전반적인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서 생각해볼 시간. 이제부터 상품을 기획하는 진정한 디자이너가 되기위하여 함께 고민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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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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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경쟁상품 조사] 디자인 매핑1_ Standard
(학습내용 보기)
새로운 상품을 시장에 출시할때 전략적으로 어떤한 제품이 가장 경쟁력이 있을까를 분석하는 방법. 상품을 찾아서 맵위에 나열해 봅시다. 그러면 새로운 기회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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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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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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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경쟁상품 조사] 디자인 매핑1_ 변형
(학습내용 보기)
3주 과제를 약간 변형해서 또 다시 심화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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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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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자료분석] KJ Map/ Affinity Diagram/ Card Sorting
(학습내용 보기)
서로 관련된 자료를 묶어 봅시다. 그러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보일 것입니다. 약간의 SPSS도 사용할 것입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그냥 이번 기회에 SPSS 첫 입문식을 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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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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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사용자 조사] 관찰 1_Shadowing/ Artifact Analysis/ Behavior Mapping
(학습내용 보기)
사용자 관찰은 디자인 문제해결의 핵심방법입니다. 사용자를 따라다니면서 그들의 모든 행동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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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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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사용자 조사] 관찰 2_Photo studies & AEIOU
(학습내용 보기)
사용자를 관찰한 결과를 기록해 봅시다. 사용자의 불평은 새로운 아이디어 출발점입니다. 같은 팀원끼리 서로 관찰 결과를 공유하는 방법도 학습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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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사용자 조사] 관찰 3_Painpoint & Design 기회 찾기/ Customer Journey Map
(학습내용 보기)
같은 팀원과 관찰 기록물을 가지고 새로운 디자인 기회를 찾아 분석해 봅시다. 사용자의 모든 행동을 기록한 맵도 제작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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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아이디어 발상] Brainstorming & Mind Map
(학습내용 보기)
아이디어 발상법은 너무 많습니다. 그중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할 아이디어 발상법을 학습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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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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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아이디어 평가/분석] Systematic Design /Matrix/ 상관관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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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는 발상보다 전개가 더욱 중요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도 체계적인 단계를 걸쳐서 전개를 할 수 없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여러 팀원들과 의논하여 만든 아이디어 발상들을 시스템적으로 분석할 상관 관계망에 기입해 봅시다. 아이디어 전개의 과정이 모두 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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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사용자 조사] 인터뷰
(학습내용 보기)
사용자 인터뷰는 디자인 조사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인터뷰! 결코 싶지 않습니다. 인터뷰에 주의점과 주안점을 학습하여 필드에 나가 인터뷰를 따(?) 옵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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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
[자료분석] Persona/ Customer Profile/ 디자인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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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를 해결하기 위해서만 프로파일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도 프로파일을 만듭니다. 지금부터 디자인 프로파일러가 되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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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
[기말 프로젝트_시나리오] 문헌조사
(학습내용 보기)
이제 최종 프로젝트를 준비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주제를 정하고 문헌 조사를 위해 고생해 봅시다. 도서, 인터넷, 신문, 잡지, 기술보고서 등 무조건 찾기만 한다고 찾아지지 않습니다. 문헌 조사 서치 방법의 비법을 전수 받아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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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차 |
[기말 프로젝트_프로토타이핑] 비즈니스 오리가미 & 시나리오
(학습내용 보기)
전쟁을 하기전에 각 진영의 장군들은 가상의 모의 전쟁터 제작하여 전쟁 전략을 계획합니다. 디자이너는 비즈니스 오리가미를 제작하여 상품이 사용될 마켓을 이해합니다. 오리가미가 무엇일까요? 이제 우리도 가위를 들고 종이를 오려야 합니다. 전략적 시나리오 지도를 만들고 상품이 사용되는 상황 전반을 이해 분석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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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
[기말 프로젝트_프로토타이핑] 비즈니스 오리가미 & 시나리오 다이어그램
(학습내용 보기)
종이로 만든 오리가미를 이제 좀더 체계적인 분석 다이아그램으로 옮겨 봅시다.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이것이 완성되면 여러분도 기획 디자이너의 세계에 입문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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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주차 |
[기말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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