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교과목 개요 1. 직조란 무엇인가? 2. 섬유디자인과 직조 3. 우리나라의 직조예술(전통직조와 현대직조예술)
타피스트리를 위한 준비 1. 틀직기 제작 또는 구입 후 조립(틀직기의 크기는 내경이 50x80cm 이상) 2. 경사와 위사 구입(경사: 면 T/C 12합사, 15합사, 18합사 중 선택 위사: 면사, 모사, 마사 등 천연사, 폴리에스테르, 인견사, 아크릴사 등 다양한 화학사 및 기타) 3. 여러가지 소도구 준비(comb, 종이tape, 가위, 칼, 돗바늘 등)
(학습내용 보기)
실기작업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타피스트리 직조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간략히 알아보고, 타피스트리 작업에 필요한 도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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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타피스트리란 무엇인가? 1. 타피스트리의 기원 2. 타피스트리의 어원 및 정의 3. 직기의 종류 및 구조( 나무가지 직기, 백스트랩 직기, 그라운드 직기, 추직기 등 원시 및 고대 직기와 탁상용 직기 발판 직기 등의 현대 직기) 4. 실의 종류(천연섬유: 식물성, 동물성, 광물성 화학섬유:유기질, 무기질 및 특별 섬유)
(학습내용 보기)
타피스트리의 어원을 비롯하여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타피스트리 직조에 필요한 직기와 직조재료(실)에 관하여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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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고대 타피스트리 1. 선사시대 유물에 나타난 직조 흔적 2. 이집트 무덤벽화와 유물 3.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유물 및 신화 그리고 문학작품 4. 남아메리카 안데스 지역을 중심으로한 고대 페루직물 5. 페르시아를 중심으로한 중동지방의 카펫 및 전통 키림(kilim) 6. 중앙아시아의 전통직조 7. 중국의 코쑤(k'o-ssu) 8. 일본의 쯔주레니시키 9. 우리나라 신라시대의 모전
(학습내용 보기)
고대 타피스트리 직조의 상황과 지역적 특성을 학습하고, 신라시대에 생산된 카페트를 시청각 자료로를 통하여 살펴본다. ( 비디오 자료: '신라의 양탄자', KBS 역사스페셜, 1999. 2월 방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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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중세 타피스트리 1. 곱트 타피스트리(Coptic Tapestry) 2. 바이유 타피스트리(Bayeux Tapestry) 3. 요한계시록 타피스트리(The Apocalypse Tapestry) 4. 유니콘 타피스트리(Unicorn Tapestry)
(학습내용 보기)
중세시대에 제작된 타피스트리를 중심으로 타피스트리가 가지는 직조의 회화적 특성을 살펴본다. (요한계시록 타피스트리와 유니콘 타피스트리는 시대적으로는 중세에 해당되지 않음) * 동영상 자료는 3주차 페르시아와 관련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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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틀직기 제작 및 조립 크기가 작고 이동이 용이한 틀직기(potable frame)는 못형과 모울드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못형은 제작이 가능하나 모울드형은 전문 판매점에서 구입한다. 1. 직기의 크기는 내경이 50x80cm 이상되어야 한다. 2. 목재와 못을 이용하여 제작한다.(경사를 걸기위한 못의 크기는 1인치 정도가 적당) 3. 모눈종이를 붙이고 0.5cm 간격으로 일정하게 못을 박는다. 4. 직기(frame)는 나비너트를 이용하여 단단히 고정시킨다.
경사걸기 100% 면사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나 강도가 뛰어난 T/C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12합, 15합, 18합사 중 디자인에 따라 선택 2. 한 줄 걸기(0.5cm 간격)나 두 줄 걸기(0.25cm) 중 택1 *주의 1. 경사는 수직으로 똑바로 걸어야 한다. 2. 경사의 장력(tension)은 일정해야 한다.
(학습내용 보기)
틀직기(또는 휴대용 직기)를 직접 조립하고 경사를 걸어 직조를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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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기본조직 짜기(평직, 능직, 수자직) 기본조직을 짜기에 앞서 10cm 정도의 높이로 종이 테이프를 경사를 건 틀직기 아래부분에 끼워 넣는다. 이것은 경사를 고르게 해줄 뿐만 아니라 경사가 느슨해 졌을 때 텐션조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으며 특히 마무리 작업시 이 부분의 경사는 술장식 등에 필요하다. 1. 평직(plain weave) 짜기 경사와 위사를 각각 한 줄씩 교차하되 위사로 경사를 덮어가며 짜는 수직의 가장 일반적인 기법 2. 능직(twill weave), 수자직(satin weave) 짜기 경사와 위사를 2:1이나 3:1 또는 그 이상으로 교차하여 짜는 것으로 전체적으로 사선 형태의 조직이 만들어진다. *주의 1. 변폭(selvedge)이 줄어들거나 늘어나지 않도록 일정하게 수직을 유지한다. 2. 경사가 보이지 않도록 콤(comb)으로 쳐서 촘촘하게 짠다.
(학습내용 보기)
기본조직 짜기: 평직, 능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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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기본조직 짜기(수막, 파일) 1. 수막(soumak) 짜기 선과 면을 부분적으로 강조하가나 또는 표면의 질감을 변화시킬 수 있다. 가. 한 쪽 방향으로 짠 수막 나. 역수막 다. 경사를 2 가닥으로 잡아준 수막 등 파일(pile) 짜기 평직을 응용해 부조 효과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형태에 따라 파일, 루핑(looping), 노팅(knotting) 기법으로 분류
(학습내용 보기)
기본조직 짜기:수막,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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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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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1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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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중간 평가 평가 주안점 1. 기본조직을 이해하고 표현하였는가. 2. 변폭은 수직으로 유지되었는가. 3. 일정한 텐션을 유지하였는가. 4. 마무리 작업은 잘 진행되었는가.
(학습내용 보기)
기본조직 짜기를 중심으로 직조과정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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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점이(gradation) 표현기법 실습1- 면 그라데이션 평직을 이용하여 1단계에서 5단계까지 명암의 차이를 나타낸다. * 주의:명암 차이의 단계를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학습내용 보기)
면 그라데이션 기법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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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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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점이 표현기법 실습2- 합사 그라데이션 평직으로 두 가지 색상의 위사로 실의 가닥 수를 적당히 혼합하여 5단계의 명암 차이를 나타낸다. *주의: 위사를 합사할 때 실의 가닥 수를 고르게 배분한다.
(학습내용 보기)
합사 그라데이션 기법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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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기하학 도형을 이용한 소품제작 실질적인 작업으로 들어가기 앞서 선행작업으로 삼각형, 사각형, 원 등을 자유롭게 디자인해 표현함으로써 선과 면 표현의 감각을 기른다. 11주차부터 15주차까지 5주에 걸쳐 작업을 한다. 1. 프레임 조립 2. 경사걸기 3. 종이테이프 끼우고 경사 고르기 4. 하도 부착 5. 일정한 텐션과 변폭 유지 6. 직선 , 사선, 곡선 등 선적인 표현 7. 그라데이션 표현 8. 다양한 기본조직을 모두 적용해 표현
(학습내용 보기)
소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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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
소품제작 선표현 1. 수평선 짜기: 타피스트리의 기본이 되는 선으로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이거나 굵기가 다른 각종 수평선을 비교적 다양하고 쉽게 짤 수 있다. 2. 수직선 짜기: 세로로 표현되는 선으로 터짐(slit) 현상이 발생한다. 3. 사선 짜기: 경사의 간격과 단수(step)를 조절하여 표현한다. 4. 곡선 짜기: 경사의 간격과 단수를 조절하여 표현한다. 정원을 짜기 위해서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습내용 보기)
소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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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
소품제작 면표현 1. 평직을 기본으로 하되 앞에서 숙지한 기본조직을 모두 적용할 것 2. 부조적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한 파일직을 가위로 짤라 파일 길이에 변화를 줄 것 3. 그라데이션 기법을 반드시 사용할 것 4. 가능한 다양한 실과 다양한 색상으로 표현할 것
(학습내용 보기)
소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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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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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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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차 |
소품제작 *수직선 표현으로 인한 터짐현상 피하기 1. 동일 경사상 인터락킹 2. 위사 인터락킹 3. 더블 인터락킹 4. 보조선 사용 5. 기타
(학습내용 보기)
소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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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
소품제작 *마무리 작업 1. 슬리트 꿰매기 2. 돗바늘로 경사, 위사 정리(위, 아래 경사 중 한 족의 경사는 위사 속으로 집어 넣고 다른 한 쪽의 경사는 매듭을 지은 후 술 장식을 위해 일정한 길이를 유지한다. 또한 뒷면에 나와 있는 위사도 짜여진 조직 속으로 집어 넣는다) 3. 매듭짓기 및 술(tassel) 장식 만들기 4. 후포지 붙이기(뒷면에 위사를 조직속으로 넣지 않을 겨우)
(학습내용 보기)
소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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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주차 |
기말평가 평가주안점 1. 학습한 기본조직을 모두 사용하여 표현하였는가. 2. 수평선, 수직선, 사선, 곡선, 그라데이션 효과가 제대로 표현되었는가 3. 변폭과 텐션은 일정한가 4. 슬리트, 술장식 등 마무리 작업이 진행되었는가. 5. 후포지는 제대로 부착하였는가. 6. 작업의 밀도 및 완성도가 있는가.
(학습내용 보기)
기하도형을 소재로 한 디자인을 기본조직으로 표현한 과정과 결과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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