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B01114] 중국현대사상 |
개설 | 2010년 2학기 |
대상 | 인문대학 철학과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
교수 | 손영식 |
|
조회 3334 | 다운로드 2377
|
1주차 |
1. 강의 안내 - 진도 설정, 평가 계획, 교재 설명 등 2. 중국 근현대사의 흐름과 사상의 변천에 대한 개관
(학습내용 보기)
1. 강의 안내 - 교재 설명 2. 중국 근현대사의 흐름과 사상의 변천에 대한 개관. - 아편 전쟁, 태평천국, 무술변법, 신해혁명, 5.4 운동, 1차 국공 합작, 시안 사건, 중화민국 건국, 대약진 운동과 문화 대혁명 등, 중국 현대 사상에 큰 영향을 미친 사건들을 개관한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248 |
|
2주차 |
⑴ 고증학과 공양학, ⑵ 태평천국, ⑶ 양무 운동, ⑷ 무술 변법
(학습내용 보기)
1. 청대 고증학과 공양학. 고증학의 미시적 문헌 고증이 서구 열강 침략에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못 했다. 이에 대한 반동으로 공양학은 고삐 풀린 상상력으로 나간다. 공자진, 위원 등의 공양학파의 3세설(世說)을 소개하고, 공양학이 실패하게 된 요인을 분석한다.
2. 아편 전쟁과 태평천국의 난(운동): 중국의 개항과 새로운 시도의 좌절 1) 아편전쟁과 중국의 개항: 서양 열강에 대한 자각 2) 홍수전의 태평천국의 반란의 진행 과정 / 이념과 정책 - 긍정적인, 부정적 측면 / 홍수전의 사상 - 개조된 하느님, 부서진 공자의 위패, ‘천조 전무 제도’의 혁명성과 봉건성 3) 태평천국의 의미 / 증국번이 대표하는 지주 계층의 대응 / 공양학이 상층 지식층의 대응인데 반해, 태평천국 운동은 하층 농민의 반응이다. 조선의 동학 농민 혁명과 비슷하다.
3. 양무 운동과 그 이론적 기반인 중체서용론 - 중국의 정신 윤리를 바탕으로, 서양의 기술 문명 도입하자.
4. 무술 변법 - 강유위의 대동 사상과 담사동의 개혁 사상. 1) 무술변법운동-개량파 변법유신 사상의 성장과 쇠퇴 2) 변법유신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한 강유위 ‘대동’ 사상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216 |
|
3주차 |
⑴ 사회 진화론과 자강 운동, ⑵ 손문의 삼민주의, ⑶ 신해 혁명과 실패
(학습내용 보기)
1. 엄복(嚴復)이 소개한 사회 진화론(Social Darwinism) - 약한 자는 강한 자에게 먹히고, 강한 자만 살아 남는다는 사회 진화론은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 침략 논리였지만, 중국에서는 냉혹한 국제 현실을 인식시켜 준 이론이었다.
2. 손문(孫文)의 3민주의 - 민족 민생 민권을 실현한 공화국을 위해서 국민당 건설했다. 신해 혁명으로 청나라 타도했다. 원세개의 비열한 배신으로 중국은 분열하여 군벌 할거의 어두운 시대가 된다. 암울한 시대에 진독수(陳獨秀) 호적(胡適) 등은 54운동의 기폭제가 된 {신청년}을 창간한다.
3. 중국 전통의 황제 전제 지배의 종식을 고한 신해 혁명 1) 신해혁명의 성공과 좌절: 제1혁명에서 제3혁명까지 2) 근대 중국 혁명의 상징 손문의 삼민주의: 민족(民族), 민권(民權), 민생(民生) 3) 손문의 철학 사상 - 지난행이(知難行易) 학설 ; 앎이 어렵고, 행위는 쉽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67 |
|
4주차 |
⑴ 5.4 운동의 전후 상황 전개 ⑵ 5.4 운동과 중국 현대사 개관 - 계몽과 구망의 이중 변주 ⑶ 5.4의 계몽주의 - 자유 민주주의 ⑷ 전통 비판 - 타도공가점(打倒孔家店) ⑸ 여성 해방과 소사회 운동
(학습내용 보기)
1) 54 운동의 전후 상황의 진행 과정 ; 원세개의 황제 즉위로 신해 혁명은 파괴되고, 중국은 군벌들로 분열된다. 이 암울한 상황을 깨뜨리면서 진독수는 1915년 {신청년}을 창간하여, 계몽된 새로운 세대를 길렀다. 그 결과는 1919년 5.4 운동으로 드러난다. 북경에서 시작된 학생 시위는 중국 전역을 휩쓸고, 계몽을 급속도로 전파한다. 2) {신청년}이 제창한 계몽은 격렬한 전통 비판과 덕선생-새선생으로 불렸던 서구 자유 민주주의와 과학의 도입으로 요약된다. 3) 계몽에 따라, 5.4 세대들은 여성 해방과 작은 이상 사회의 운동을 실험하지만 대부분 실패했다. 그리고 중국 전체 사회의 혁명을 주장하게 된다. 5.4의 계몽된 젊은이는 국민당과 공산당에 참여하여, 근대적인 국가 건립의 길로 나가게 된다. 4) 5.4의 계몽이 구망(救亡)의 길에 초석이 된 것이다. 계몽과 구망의 이중 변주이다. 이후 국가 건설(救亡)의 길로 나간 주도층이 바로 5.4 세대이다. 5) 이러한 전반적인 서구화론에 대해서 비판하고, 전통적인 중국 철학, 즉 유교를 옹호하는 집단도 있었다. 이들은 중국 문화를 옹호하면서, 중국 전통 철학을 개조하려 했다. 현대 신유학이 그것이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79 |
|
5주차 |
<과학과 현학 논쟁 - 1920년대> ⑴ 1920년대, 과학과 현학 논쟁의 발생 ⑵ 논쟁점 - 과학과 인생관 ⑶ 과학적 사회주의파의 승리
(학습내용 보기)
⑴ 과학과 현학 논쟁 ; 5.4 이후 전통 옹호 세력의 전반 서구화론에 대한 반격은 과학과 현학 논쟁의 논쟁으로 나타난다. 진독수가 신청년은 덕선생(민주주의)과 새선생(과학)에게 배워야 한다고 했다. 장군매는 5.4가 지향하는 과학이 인생관을 지도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지질학자 정문강은 과학이 인생을 지도할 수 있으며, 과학이야말로 중국을 구제할 수 있다고 한다.
⑵ 논쟁점 - 과학과 인생관은 사실과 당위의 차이이다. 현학파는 프랑스 독일의 생명파, 신칸트 학파에 근거를 둔다. 과학파는 영미의 경험론과 실증주의에 기대었다. 과학파는 인과론을, 현학파는 자유의지론을 주장했다.
⑶ 과학적 사회주의파의 승리 ; 이 싸움의 최종 승리자는 등중하 등 공산주의자였다. 이들은 마르크스의 과학적 사회주의야말로 인생관을 지도할 수 있다 했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60 |
|
6주차 |
<중국 사회 성격 논쟁 - 1930년대> ⑴ 중국 사회 성격 논쟁의 배경과 경과 ⑵ 논쟁점 - 봉건주의, 자본주의, 제국주의, 혁명의 종류 ⑶ 논쟁의 결과와 그 영향
(학습내용 보기)
⑴ 중국 사회의 성격 논쟁 ; 1920대 중반 이후 국민당-공산당이 합작해서 북벌을 하면서, 새로운 근대 국가 형성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이에 따라 1930년대에 중국 사회의 성격 논쟁이 일어났다. 국민당 입장과 공산당 입장에서 사회 구성체를 다르게 보았다.
⑵ 세 학파의 논쟁점 ; 도희성을 대표로 하는 신생명파는 중국에 이미 상업 자본이 형성되었다고 주장한다.(국민당 지지) / 반면 동력파(트로츠키파)는 제국주의가 중국에 자본주의를 발전시켰기 때문에 노동자 혁명을 해야 한다고 본다. (진독수 등 초기 중국 공산당의 입장) / 모택동 노선을 지지하는 신사조파는 중국의 봉건적 소작제에 주목하며 농민 혁명을 주장한다.
⑶ 논쟁의 결과와 그 영향 ; 당시 사회 성격을 신사조파가 가장 잘 보았다. 모택동의 농민 혁명의 성공으로 그것이 증명된다. 그러나 통일 뒤에도 농업에 근거하고, 공업화를 무시했던 모택동은 중국에 큰 재앙을 가져다 준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69 |
|
7주차 |
<문예의 민족 형식 논쟁 - 1940년대> ⑴ 문예의 민족 형식 논쟁의 의미 ⑵ 논쟁점 - 내용과 형식, 형식의 봉건성과 근대성 ⑶ 논쟁의 결과와 후대에 미친 영향
(학습내용 보기)
⑴ 문예의 민족 형식 논쟁의 의미 ; 5.4 계몽 운동을 문예에 적용했을 때, 내용과 형식 모두 서구를 따를 것인가? 내용은 모두 서구를 따르자고 한다. 반면 형식은 중국의 민간 형식과 서구 형식의 대립이 있었다.
⑵ 논쟁점 - 내용과 형식, 형식의 봉건성과 근대성 1940년대에 호풍은 서구적 문예 형식을 주장한다. 반면 향림빙 등 좌파 지식인들은 중국의 전통적 문예 형식을 지지한다. 새로운 내용을 서구적 형식에 담을 것인가, 중국 전통적 민족적 형식에 담을 것인가 논쟁 - 모택동이 후자의 손을 들어 주면서, 중국의 문예는 서구 형식과 담을 쌓게 된다.
⑶ 논쟁의 결과와 후대에 미친 영향 : 모택동은 ??연안 문예 좌담회에서 강연??에서 노동자 농민 병사를 위한 문학을 지지했다. 이후 중국의 문예 형식은 민간 문예로 획일화된다. 서구 형식은 거의 전멸했다. 이는 현재도 여전하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36 |
|
8주차 |
* 중간 고사
|
|
강의자료 |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0 |
|
9주차 |
<호적(胡適)과 백화문, 자유주의>
⑴ 호적의 위치, 백화문(白話文) 운동 ⑵ 철학과 문학에서 기여 - 의고(疑古) 학파 ⑶ 미국식 실용주의와 훈고학 - 십자(十字) 진언(眞言) ⑷ 정치적 입장 - 자유민주주의
(학습내용 보기)
⑴ 호적의 위치, 백화문(白話文) 운동 ; 호적이 백화문을 제창함으로써 5.4의 계몽은 질풍노도처럼 퍼졌다. 그는 새로운 패러다임-틀을 제시했다.
⑵ 철학과 문학에서 기여 - 의고(疑古) 학파 ; 호적은 ??중국 철학사 대강??을 써서 공자와 유교를 비판한다. 이 또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든 것이다.
⑶ 미국식 실용주의와 훈고학 - 십자(十字) 진언(眞言) ; 호적은 미국식 실용주의를 들여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대담한 가설, 세심한 논증”이라는 10자 진언이 유명하다. 이는 또한 전통을 철저하게 의심하고 파헤치는 미시적 고증으로 나타난다.
⑷ 정치적 입장 - 자유민주주의 ; 5.4 운동 이후 우파의 철학은 두 방향에서 형성된다. 하나는 5.4 계몽에 적극 참여한 호적, 하나는 그것에 반대하고 전통 사상을 옹호했던 양수명 노선이다. 호적은 공산주의가 작은 문제 해결보다 큰 이념을 주장하는 것을 비판하며, 이대조와 '문제와 주의' 논쟁을 벌인다. 양계초 장동손 등은 자본주의적 민주주의 국가를 옹호한다. 양수명은 동양주의를 부르짖으며 중체서용론을 부활시킨다. 이런 전통의 옹호는 장개석 노선 지지로 간다. 호적 역시 미국식 자유 민주주의에 서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55 |
|
10주차 |
<진독수(陳獨秀) - 혁명 전사> ⑴ 진독수와 5.4 계몽, 문학-문화-의식 혁명 ⑵ 유교 비판 - 전통 비판 ⑶ 계몽주의적 인생관 ⑷ 공산주의자로서 진독수의 좌절
(학습내용 보기)
⑴ 진독수와 5.4 계몽, 문학-문화-의식 혁명 ; 54 운동의 총사령관이었던 진독수는 중국 현대사의 격변의 중심에 서 있었다. 그는 문학 혁명을 문화-의식 혁명으로 바꾸어, 새로운 청년을 만들어냈다. 그 5.4 세대가 중국 현대사를 좌우했다.
⑵ 유교 비판 - 전통 비판 ; 공맹 유교와 후대 유교의 구분, 민본주의=민주주의, 이런 유교 옹호 이론을 진독수는 철저하게 비판한다.
⑶ 계몽주의적 인생관 ; 개인과 사회의 조화 속에서, 개인은 행복을 추구하고, 사회는 그 추구를 보장해야 한다. 서구 근대의 계몽주의의 낙관적 인생관을 그는 제시했다.
⑷ 공산주의자로서 진독수의 좌절 ; 자유 민주주의에서 그는 공산주의자가 되어 공산당을 창건한다. 그러나 실패 속에서 공산당에서 제명되고, 취소주의 청산주의로 나간다. 그는 마르크스의 이념에 충실해서, 도시에서 노동자 혁명을 주장했다. 그러나 모택동의 농촌에서 농민 혁명 노선에 밀려나게 된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51 |
|
11주차 |
<노신(魯迅)- 계몽의 제창, 계몽의 초월> ⑴ 노신과 계몽, 계몽의 초월 ⑵ 고독과 비애, 흡인력, 초인 사상 ⑶ 계몽의 길, 혁명의 길 - 차거운 세상 ⑷ 실존의 느낌, 형이상학적 감수성 ⑸ 귀신과 용사, 죽음과 용기의 변증법
(학습내용 보기)
⑴ 노신과 계몽, 계몽의 초월 ; 그는 ??아큐정전??에서 계몽을 제창한다. 계몽의 길은 가시밭이고 죽음의 길이다. 그는 계몽을 초월해서, 세계와 인생의 본질을 통찰한다.
⑵ 고독과 비애, 흡인력, 초인 사상 : 계몽의 길로 나서면 세상과 싸우고 부딪치게 된다. 그것은 고독과 비애의 길이다. 이를 감수할 때 계몽으로 나설 수 있다. 계몽의 초월의 끝에 초인이 있다.
⑶ 계몽의 길, 혁명의 길 - 차거운 세상 ; 계몽의 길은 혁명의 길과 연결된다. 혁명 전쟁 속에서 이름없이 죽을 수 있다는 사실. 무도 알아 주지 않는 죽음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⑷ 실존의 느낌, 형이상학적 감수성 ; 힘들고 어려운 계몽의 길에서 실존을 느끼게 된다. 그것은 고독과 비애의 느낌이다.
⑸ 귀신과 용사, 죽음과 용기의 변증법 ; 죽음의 끝에서 귀신을 만난다. 노신은 죽음과 귀신을 용기의 근원으로 본다. 계몽의 용사는 그런 불굴의 용기를 갖는 자이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45 |
|
12주차 |
<청년 모택동의 사상>
⑴ 운동과 투쟁의 우주 - 인생관 ⑵ 귀아(貴我)의 도덕률 ⑶ 통금(通今)의 경험 이성
(학습내용 보기)
청년 모택동의 사상은 크게 보아 다음 셋이다.
⑴ 운동과 투쟁의 우주 ; 인생관. 우주는 운동과 투쟁하는 것이다. 우주의 일부분인 인간도 투쟁과 운동을 해야 한다. 인간은 우주의 운동의 핵심이다.
⑵ 귀아(貴我)의 도덕률 ; 영웅주의. 도덕률은 귀아에서 나온다. 도덕 실천은 자아의 실현이다. 자살은 그 반대이다. 자살할 힘으로 자아 실천을 해야 한다. 운동의 우주에서 인간은 귀아의 도덕률로 실천해야 한다.
⑶ 통금(通今)의 경험 이성 ; 현실 중시. 영원히 현재만 있다. 과거의 경험과 미래의 예측은 현재에서 실천되어야 한다. 교조주의와 현장주의는 현재라는 관점에서 종합된다. 지각과 류화(類化)가 그것이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99 |
|
13주차 |
<중국 공산당 1 - 성립 시기>
⑴ 좌익과 우익의 대립 ⑵ 마르크스주의의 도입기 (1927년 이전) ⑶ 이대조의 인민주의와 도덕주의
(학습내용 보기)
⑴ 좌익과 우익의 대립 ; 5.4의 계몽 운동은 곧 좌익과 우익으로 갈라졌다. 우익은 호적과 양수명같은 정반대 입장이 참여한다. 좌익도 진독수와 모택동같은 반대의 입장이 참여했다.
⑵ 마르크스주의의 도입기 (1927년 이전) ; 주집신의 도입은 아무 영향을 못 미쳤다. 1918년 러시아 혁명의 성공이 직접적 도화선이 된다. 이후 일본을 통해서 들어온 마르크스주의는 주로 계급 투쟁설이었다.
⑶ 이대조의 인민주의와 도덕주의 ; 이러한 두가지 사항은 모택동의 소작인 농민 혁명 노선과 맞물려, 중국 마르크스주의에 특징적인 것이 된다. 이대조는 무정부주의자로서 그것을 제창했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51 |
|
14주차 |
<중국 공산당 2 - 모택동의 군사 전략>
⑴ 중국 공산당의 창립과 도시에서 투쟁 ⑵ 모택동의 군사 전략 - 유격전, 지구전 ⑶ 유소기의 혁명가의 품성론
(학습내용 보기)
⑴ 중국 공산당의 창립과 도시에서 투쟁 ; 진독수의 창당과 노동자 혁명 노선의 실패, 구추백의 변증법적 유물론, 농민 운동 지지 ; 채화삼의 전위당 비판
⑵ 모택동의 군사 전략 - 유격전, 지구전 ; 적보다 약한 군대를 이끌고 승리하는 방법, 구체적 현실에서 출발해서 이론을 검증하는 경험적 이성, 병가의 변증법, 통일 전선 전술
⑶ 유소기의 혁명가의 품성론 ; 혁명에 참여한 지식인들을 위한 마음의 수양, 공손한 도구론, 그리고 등소평의 자본주의의 길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54 |
|
15주차 |
<중국 공산당 3 - 집단 농장과 문화 대혁명> - 모택동이 중국에 내려친 재앙 - ⑴ 통일과 신민주주의 생략 ⑵ 정치의 통수, 도덕주의, 양군 대전 ⑶ 문화 대혁명의 광기 ⑷ 1979년 이후 - 등소평의 개혁 개방
(학습내용 보기)
⑴ 통일과 신민주주의 생략 ; 신민주주의의 부정, 생산력은 둔 채 생산 관계 변혁, 인민공사와 대약진 운동에서 실패, 사유 금지의 문제를 정신적 문제로 돌림
⑵ 정치의 통수, 도덕주의, 양군 대전 ; 경제 문제를 정치 문제로 바꿈. 정치는 양군 대전이며 계급 투쟁, 도덕의 통수, 우경이라는 마음의 귀신과의 싸움, 농업 소생산이 봉건 윤리를 공산주의 탈을 쓰고 등장하게 만들다.
⑶ 문화 대혁명의 광기 ; 정신-귀신과의 싸움 대상이 농민에서 당 정부 관료로 바뀜. 홍위병의 아버지 세대에 대한 테러. 도덕주의의 광기와 모택동 신격화.
⑷ 1979년 이후 - 등소평의 개혁 개방 ; 인도주의 논쟁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47 |
|
16주차 |
* 기말 시험
|
|
강의자료 |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