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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01119] 형이상학 |
개설 | 2010년 1학기 |
대상 | 인문대학 철학과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
교수 | 김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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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515 | 다운로드 4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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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
[주별진도 및 학습자료] 형이상학의 유래와 의미,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용어들
(학습내용 보기)
형이상학의 유래, 개념 규정,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의 성립하게 된 배경과 실재론적 세계관이 확립, 전개된 과정을 살펴본다. 동양에서 "형이상학" 개념이 주역에서 따온 것임을 설명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 형이상학, 제5권(철학용어사전) 제1-12장,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4장 아리스토텔레스, 회페: 철학의 거장들 1, 제3장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전거를 중심으로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의 기본 개념들을 숙지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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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아리스토텔레스: 실체에 관하여 - 형이상학 제12(Λ)권
(학습내용 보기)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서 가장 중요한 "실체" 개념을 비롯하여, 형상과 질료이론, 현실태와 가능태, 운동의 네 가지 원인 및 계열에 대하여 살펴본다. 학습자료: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제12권(실체에 관하여) 제1-5, 7장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4장 아리스토텔레스 회페: 철학의 거장들 1, 제3장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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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아리스토텔레스의 신학: 형이상학 제12권
(학습내용 보기)
서양철학사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을 끼첬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제1철학(형이상학으로서의 신학)에 대하여 살펴본다. 모든 세계 존재자들의 근원과 원천이 되는 제1의 부동의 원동자, "사유의 사유"로서의 신, 자족적 신 개념 등에 대하여 소개한다. [학습자료]: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제12권(실체에 관하여) 제8, 9장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4장 아리스토텔레스 회페: 철학의 거장들 1, 제3장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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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플라톤 및 아리스토텔레스의 플라톤 비판에 대하여
(학습내용 보기)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realism)에 그의 스승 플라톤은 관념론(realism)을 세계관으로 한다.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판,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판에 대한 플라톤 철학의 수정과 변형 등에 대하하여 살펴본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세계관적 사유는 관념론과 실재론으로 대립적인 모습을 취하지만 실제로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의 후기 형이상학은 그렇게 큰 차이가 없다. 이 두 사상가의 사유 내용은 플로티노스의 의하여 통일된다. [학습자료]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3장 플라톤 회페: 철학의 거장들 1, 제2장 플라톤 러셀: 플라톤의 보편자(Bertrand Russel: The Problem of Philosophy. London 1912, 52-54)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제13권 제4, 5장 플라톤: 국가(Politeia), 507b1-517c6 플라톤: 티마이오스, 27d-30c, 37c-38c, 9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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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플로티노스의 형이상학
(학습내용 보기)
플로티노스의 생애와 저술을 중심으로 그의 기본 사상을 소개하고 후대에 대한 영향사를 정리한다. [학습자료]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6장 플로티노스 회페, 철학의 거장들 1, 제6장 플로티노스 플로티노스: 영혼 정신 하나, 나남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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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플로티노스의 일자론과 유출설
(학습내용 보기)
플라톤의 이원론적 세계(후기에는 데미우르고스의 활동에 의한 이데아 세계와 현실세계의 매개가 적극적으로 기술됨)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일원론적 실재론 체계를 실질적으로 통합하기 위하여 일자설과 유출론 사상을 전개한다. 플로티노스의 시도는 신플라톤주의 전개되어 그 이후의 기독교 사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학습자료]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6장 플로티노스 회페, 철학의 거장들 1, 제6장 플로티노스 플로티노스: 영혼 정신 하나, 나남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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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라이프니츠의 형이상학
(학습내용 보기)
라이프니츠는 고대 그리스의 원자론적 사고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 형이상학, 그리고 근대의 실체론적 사고가 망라된 근대 형이상학의 보고이다. 첫 번째 강의에서는 그의 생애와 저술을 중심으로 그의 사상 전반을 소개한다. [학습자료] 라이프니츠, 모나드론, 이성에 근거한 자연과 은총의 원리, 책세상 2007. 라이프니츠, 형이상학 논고, 아카넷 2010. 회페: 철학의 거장들 2, 제7장 라이프니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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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라이프니츠의 모나드론
(학습내용 보기)
라이프니츠의 모나드론을 중심으로 이 세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최선의 가능한 세계로서 운행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신정론과 예정조화 사상은 그의 형이상학 체계에서 백미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료] 라이프니츠, 모나드론 외, 책세상 2007. 라이프니츠, 형이상학 논고, 윤선구 역, 아카넷 2010. 라이프니츠의 모나드론, in: 이정우, 주름 갈래 울림, 거름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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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스피노자
(학습내용 보기)
스피노자의 형이상학은 범신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에티카(윤리학)'이라는 저서에서 라이프니츠의 단자론과 대척되는 범신론 사상을 전개함으로써 신만인 유일실체임을 강조하면서 신은 곧 자연이라는 등식을 주장했다. 신과 세계는 산출하는 자연과 산출된 자연의 관계에 있다. 스피노자는 플로티노스의 사상을 결정적으로 승계하고 있다. [학습자료] 스피노자, 에티카, 책세상 2006. 회페: 철학의 거장들 2, 제5장 스피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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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칸트: 순수이성비판
(학습내용 보기)
칸트는 근대의 경험론과 이성론(합리론) 사상의 문제점을 극복하면서 선험철학이라는 비판철학적 구상을 제시했다. 이를 위하여 인식능력인 이성 비판이 가장 우선적인 과제로 등장한다. 그는 이성의 이론적 사용에서 요구되는 조건, 즉 경험의 가능성 조건들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그의 주저인 "순수이성비판"에서 수행한다. 그리고 영혼존재, 세계의 유한성과 무한성, 신의 존재 여부에 대한 논의는 이론철학적으로 논증할 수 없는 문제라고 선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칸트는 이러한 개념들이 이론적 인식의 방향을 지도하는 점에서 규제적 사용의 원칙 안에서 그 의미 기능을 적극적으로 평가한다. [학습자료]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10-13장 칸트 회페: 철학의 거장들 3, 제1장 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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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칸트: 실천이성비판
(학습내용 보기)
칸트는 이성의 실천적 사용에서 이론철학적으로 그 논의를 유보했던 세 가지 형이상학적 이념들(영혼, 세계, 신)의 존재를 요구한다. 이것은 도덕적 행위 주체로서의 인간이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최고선(도덕성과 행복의 완전한 비례적 결합)이 실현 가능한 것으로 상정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요구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최고선의 실현 가능성 조건으로 요청된 것이다. [학습자료]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10-13장 칸트 회페: 철학의 거장들 3, 제1장 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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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
화이트헤드
(학습내용 보기)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은 플로티노스, 스피노자 등의 사상 계열에 친화적이다. 세계 전체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면서 모든 사건들을 세계 연속체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은 현대 기독교와 불교 이해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학습자료] 화이트헤드, 과정과 실재, 민음사 2003, 제5부 제2장 신과 세계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14장 화이트헤드 김진, 한국사회를 움직이는 현대철학자들, 제1장 “화이트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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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
하이데거의 현존재 분석
(학습내용 보기)
하이데거는 칸트의 이성 비판을 인간 전 영역으로 확장한다. 기초존재론으로서의 현존재 분석은 하이데거가 "존재와 시간"에서 존재 의미를 성찰하기 위해서 시도한 것이다. [학습자료]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15장 하이데거 김진: 하이데거와 불교, 울산대학교출판부 2004. 김진: 한국사회를 움직이는 현대철학자들, 제4장 하이데거 회페: 철학의 거장들 4, 제8장 하이데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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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차 |
하이데거의 후기 형이상학
(학습내용 보기)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에서 시도한 존재 의미의 분석을 후기 형이상학적 사유에서는 현존재로부터가 아닌 존재 그 자체로부터의 방향으로 전회하는 시도를 감행한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현대 과학주의 및 기술 비판, 사방화 개념을 통한 존재 사유 등을 새롭게 접근한다. [학습자료] 하이데거: 이정표 1, 한길사 2005.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나중말, 하이데거: 강연과 논문, 이학사 2008, 사물 21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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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
에른스트 블로흐
(학습내용 보기)
에른스트 블로흐는 희망의 철학, 구체적 유토피아론, 아직-아닌-존재의 존재론 등을 통하여 현대인의 실존적, 사회적 욕망 체계에 대한 백과전서적 사유 체계를 수립하고 있다. 토마스 아퀴나스와 칸트에 의하여 제기된 희망의 개념을 철학의 중심 주제로 확장했다. 그의 사상은 위르겐 몰트만을 통하여 희망의 신학에 영향을 주었고 해방신학을 비롯한 현대 진보사상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습자료] 블로흐: 희망의 원리, 열린책들 2004. 제1권 서문 김진: 퓌지스와 존재사유, 제16장 에른스트 블로흐. 김진: 에른스트 블로흐와 희망의 원리, 울산대학교출판부 2006. 김진: 한국사회를 움직이는 현대철학자들, 제2장 블로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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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주차 |
평가(중간 및 기말시험)
(학습내용 보기)
중간 및 기말 시험문제와 답안 작성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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